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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리더과정7기(8월)/5주차

지역축제에 대하여 : 2009.8.25(화) 09 :00 -13:00

by 찬란원 2009. 8.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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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사명 : 세종대학교 관광대학원 교수   김 형곤 강사님

(주요강의내용)

▣국내지역축제 현황
  1995년 지방자치제 이후 폭발적인 규모의 성장
  ⊙ 2008년 - 1,165개 

 ▣ 지역축제 기대효과

  ⊙ 사회문화적 파급효과
   - 지역이미지 제고 및 정체성확립 , 지역주민화합장 마련 마련 , 재사회화 기회제공
      외부와의 교류촉진 ,지역고유문화/ 역사보존 계승 (안동 하회탈 축제 등)

  ⊙경제적 파급효과
   - 지역내 경제활동 증가  장단기 고용 창출, 외회수입확대, 지역사회 및 국가의 세입 증대

  ⊙환경적 파급적효과
   - 낙후된 지역환경정비, 지나친 갭라로부터 환경보호

▣ 경기내 지역축제수 
 '06 152 개,  '08년 141 개 ,
 '09년 조사결과 115개로 감소 추세

▣ 경기도 대표축제
※ 우수축제 : 이천쌀문화 축제, 
    유망축제 : 자라섬재즈페스티벌, 연천구석기축제
    예비축제 :  파주장단콩축제, 남사당바우덕이축제
※ 최우수축제 :  안성 남사당바우덕이축제 ,수원 화성문화제 ,과천 한마당축제,파주 장단콩축제

▣ 지역축제 문제점
 
거시적 측면
무분별한 축제의 난립 (축제 공화국 비판 직면)
  - 대한민국은 축제 공화국, 혈세 낭비 '심각'  [CBS사회부 김oo 기자]
  - "엉터리 축제 개발로 예산만 낭비"  : 서울경제
성과 부풀리기
  - 방문객 수 & 지역경제 파급효과
  - 전시적 행정이라는 비판
축제 전문가 양성 노력 부족
  - 담당 공무원의 교체등으로 연속성 부족
  - 이벤트 업체 위탁
  - 입찰을 통한 매해 이벤트 담당 업체 변경
  - 이벤트 업체-하도급을 통한 업체 변경
 
미시적 측면
  - 지역 정체성/고유성 반영 미흡
  - 축제프로그램의 차별화 미흡
  - 축제 프로그램의 축제성 부족 ( 놀이성 ,대동성)

◈ 축제의 의미 ( Carnival (카니발)=Carne+Valle  고기와 안녕 )
축제 & 카니발의 핵심 
   - 일탈 ,몰입  , 대동성 ,놀이성
   ※ 일상 탈출이란 ?
    -
공간상의 이동 (일상의 공간으로부터 탈출)
   - 심리적 탈출 : 역할 이론 (Role theory) , 일상에서 개인이 차지하고 있는 다양한 역할,
     일상의 역할로부터 탈출 

▣ 축제 체험 속성

  ◎ 대동성 : 집단행위로서의 축제 경험 , 집단적 일체감 경험
※ Communitas  :사회에서 개인에게 인위적으로 부여한 사회적 특질(계층, 직업, 인종, 등등)에서 벗어
                     나서 각 개인의 고유한 특성에 기반한 평
등한 인간관계의 경험(2002월드컵 거리응원)

▣ 축제를 어떻게 추진하여야 하나?
 
  ◎ 축제정신을 회복하라!
     - 전시형&관람형 축제?
     - 방문객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
     - 놀이성의 극대화             - 참여자의 실존적인 진정성 회복
  ◎ 축제의 테마 선정
     - 지역의 장소성 & 고유성을 반영
    - 축제의 고유성은 지역의 역사와 스토리에 근
    - 색다른 경험의 기본은 지역성에 기초
  
  ◎ 우리가 즐거워야 그들도 즐겁다
      -  지역주민 참여 극대화
     - 관광객을 유인하기 위한 축제?
     - 지역주민을 위한 테마와 프로그램
     - 지역주민과 관광객의 소통가능 통로개발
 ◎ 매니아층을 육성하라!
      - 충성도 높은 고객
     - 다른 방문객들을 유인하는 홍보대사
     - 축제분위기를 창출하는 catalyst
 ◎ 축제 전문가를 양성하라!
    - 비전문가에 의한 축제 개발을 지양
    - 축제에 대한 지식과 전문성을 가진 개발 인력 팀 구성
    - 지역민과의 소통 활성화
    - 축제 전문가들 사이의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네트워크 구성
◎ 축제를 평가하라!
    -
일회성 이벤트에서 벗어나기 위한 기본 전략으로서 체계적인 평가 시스템 확보
   - 관광객의 욕구/지역민의 욕구를 지속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조사체계
   - 평가된 결과를 이 후 개최되는 축제에 반영시킬 수 있는 조직 체계 확보

☆ 과천시의 한마당 축제 현황 문제

▶ 현황분석

 ◎ 과천시 한마당 축제가 벌씨 13번째 행사추진할 계획이다
 해마다 행사와 관련하여 느껴본결과 
 지역의 특성, 대중성 , 작품성 및 선정, 관람대상, 주변 관광지 연계가 미흡하고 행사프로그램이
     종류가 다양하고 복잡하다.

 행사축제와 관련하여 관람객 중심이 아닌 행사주체(주관)중심과 진행자의 중심 등으로 프로그램
    으로 편성하여 추진하고 있다.

 ◎ 실제 행사와 관련하여 공연종류가 다양하고 복잡하며, 행사장소가 산재하여 관람들에게 많은 혼란
    을 주고 있으며, 행사진행이 많은 어려움이 있다.
 또한, 내용측면에서 볼때 관람객이 원하는 프로그램이 무엇인지, 행사장이 접근성과 공연 시간대
    등을 편성이 문제점이 있고
행사 시간대 중 대부분은 야간공연으로 편중되어있고, 낮의 공연의 연
     계성이 부족하다.

 ◎ 즉, 축제을 거듭 날려면 내외국인들을  끌어들이 수 있는  관광지와의 연계성이 부족하다.

▶ 향후 발전방향 건의

 
◎ 과천시 만의 축제가 아닌 전세계적인 축제로 발전할 수 있는 방안은
    - 우선적으로 관람객과 외국인 등이 가장 선호하는 프로그램 등을 수요조사와
       의견수렴추진

    - 과천시 지역특성을 고려하여 문화 관광상품 연계추진 필요
      예, 경마문화 및 전통 마상무예 등 연계추진
    - 다양한 프로그램 보다는 대중성이 있는 대표성 공연 프로그램 개발
    - 공연장소을 통일화하여 관람객들에게 편익시설 제공
    - 한마당축제와 관련하여 주관(주체) 중심에서 관람객 중심으로 함께 어울릴 수 있는
      선택형 프로그램 개발

    - 축제와 관련하여 전문인력 양성과 전문조직화 필요
    - 각종 행사(화훼 전시 등) 을 통합하여 전문조직 통합관리 방안 (예산, 인력 등
       효율적 관리)


■   참고사례
 ◈
지역경제활성화 하기위하여 축제와 관련 입장료연계 상품권 교환 판매
     예). 입장료가 20,000 원이며 현금 10,000 원 ,지역상품권 10,000 원 교환판매하여 상품권은 지역 상가에
     사용토록 하는 방식임
     지역상품권은 상가협회와 협의, 찬조업체 (농협,코오롱, 마사회, 엔씨 백화점, 마사회, 서울대공원, 국립과천과학관, 화훼업체 등)연계추진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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