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일상일기/글로벌세계

과천화훼종합센터 건립을 위한 국회 공청회에서

by 찬란원 2017. 2. 16.
728x90

2017년 2월 15일(수) 오후 2시 국회회의실에서 과천화훼종합센터 건립에 따른 과천주암지구 뉴스테이 수용의 문제점과 화훼산업의 위기에 대한 공청회가 열렸다.

 

이날  과천화훼종합유통센터 추진협의회에서 주관한 행사로써 신창현 국회의원 , 신 계용과천시장 , 제갈임주 과천시의회 부의장 , 화훼관련 단체장 및 회원 등 200여명이 참석하였다.

 

본 공청회 추진 배경 및 목적은 "과천주암뉴스테이" 추진으로 인한 화훼산업의 위기와 과천화훼산업의 숙원사업을 해결하기 위하여 추진중인 과천화훼종합유통센터 건립에 대한 과천화훼종합유통센터 추진협의회 토론 및 시민의견을 수렴하여  과천시의회 및 국토부 등에 지속적으로 전달한 있으나 법령미비 등  협의가 난항을 겪고있다.

 

이에 대한 대응책을 포함한 추진방향을 도출함으로써 명실상부한 국내외 화훼산업 거점으로서 과천화훼종합센터 건립조성이 안전적 추진을 도모하기 위하여 토론회을 통한 다양한 의견을 모아 지속적 건의 및 개선을 위한 공청회장을 마련하였다.

 

토론회 주제 발표는 첫번째고려대 생명공학부 박천호 교수는 주암뉴스테이 지구내 화훼산업 구조와 실태와 관련하여 국내 및 과천화훼산업 (생산 및 유통현황과 문제점)현황과 화훼종합센터 발전방향에 따른 사업계획안에 대한 발표하였다

.

두번째발표수용.보상 신 석범 전문 변호사가. 유스테이 수용의 문제점대책과 관련하여 우리나라의 토지수용제도의 개선방안에 대한  수용.보상관련 발표하였다.

 

주요핵심내용은 현행 수용보상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으로는 화훼단지 폐쇄로 인한 시장규모 축소로 화훼산업 존립의 위기상황에 따라 화훼산업을 과천지역특화산업으로 지정하여 정책적 지원 기틀을 마련하고 화훼인의 재정착을 위하여 관련 법률의 개정.보완 등 제도개선을 위해 민간임대주택에 관한 특별법 개벙하여 생활대책 마련되어야 한다. 

 

세번째 발표는 한국토지주택공사 김희수 뉴스테이 사업처 처장은 과천주안지구 추진현황에 대한 주요발표내용은 토지이용계획 및 편입토지 보상방법 등으로 소개로 시작하여 가칭 화건협에서 건의 및 요구한 사항에 대한 답변하였다.

 

주요내용은 화훼헤종합센터부지 수의계약 및 조성원가 70%이하 공급 건에 대한 화훼종합유통센터는 판매 및 유통시설, 자족시설 및 시장용지 등 공급용도에 해당되어 민특법 업무처리지침에 의거 경쟁입찰방식으로 공급한다.

 

마지막으로 토론회는 제갈 임주 과천시의회 부의장이 사회자 중심으로 신창현 국회의원, 김상문 국토부 뉴스테이 정책과장, 신 동욱 화건협 추진위원장, 박 현근 민변 민생경제위원회 변호사 등 토론자로 나서  과천주암지구 뉴스테이 수용의 문제점과 화훼산업의 위기에 대한 대책과 관련하여 토론회을 실시하였다.

 

 

 

 

 

 

 

 

 

 

 

 

 

 

 

 

 

 

[ 화건협 토지이용계획 ]

 

 

[ LH 토지이용계획]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