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 전부터 의식주문화가 뿌리 깊게 뻗어있다.
경제가 발전 할수록 소득이 높아짐에 따라 부동산 등에 집중적으로 투자(투기)하여 재산 증식을 해왔다.
특히, 부동산중 아파트가 주거생활의 목적인 아닌 투자(투기)목적으로 매매 거래로 인한 점차적으로 소형 → 중형→ 대형으로 은행 대출을 받아 아파트에 투자했다.
이와 관련하여 아파트 공간 내에 베란다를 없애고 거실확장 등 부동가격을 올리는데 열광하고 있다.
베란다의 중요성을 상실하고 묻지 마식으로 건설업체와 부동산 업체 및 금융기관, 투자들과 삼위일 체하여 베란다를 없애는데 앞서고 있다.
세월이 흘러가는 동안에 지금도 강남 등에 아파트 분양에 대한 열기가 식지 않는 가운데에 수도권이외는 분양이 안 되고 있다.
그리고 주택 보급률이 초과하는데도 건설사, 부동산, 투자자 그리고 금융기관 등이 아파트투자에 앞장서는 문제가 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주변 일본 및 중국 등에 벌어지고 있는 일에 대한 참고하여 부동산 시장에 대한 수차례 경고가 있었다.
이 와중에 베이비부머세대들의 은퇴와 은퇴 후 재취업 및 사업투지 및 자녀들의 결혼과 분가 등에 자금 및 투자 여력이 없어 생활에 필요한 자금을 확보하기 위하여 기존 아파트를 매매하여 중형에서 소형으로 축소하는 등 시간이 흘러감으로써 아파트 시장에 매몰이 쏟아져 나와 아파트 지지가격이 급속히 붕괴될 것이라 전문가 등 경고하고 있다.
이제는 아파트가격이 현실화하여 누구나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하거나 임대하여 안정적이고 생활할 수 있는 건강한 아파트생활 문화가 활성화가 필요하다.
즉, 이제는 아파트 투자(투기)문화에서 건강한 생활문화로 바꾸어 나가야 한다.
아파트 건강한 생활문화를 어떻게 만들어가야 할 것인가?
바로 해답은 베란다문화를 붐 조성을 해야 한다.
왜! 베란다문화가 필요한가?
즉, 가족 간의 소통과 정신건강이 우선이고, 실내의 녹색환경조성으로 실내의 유해성 유기 화학물 정화능력제고와 온도. 습도 등 쾌적한 실내 환경 개선효과가 극대화가 되며
또한, 다양한 식물과 재배를 통한 다양한 육감각(시각, 청각, 미각, 후각, 촉각 그리고 생각)으로 힐링 및 심신 치료를 극대화 할 수 있는 것이 베란다 문화가 필요한 것이다.
이에 대한 어떤 방법으로 다양하게 할 수 있을까?
일단은 아파트 생활문화에 대한 중요성을 다양한 방송, 신문, 박람회 등을 활용하여 홍보가 필요하다.
그리고 아파트 건립과 관련 모델하우스 내에 베란다 원예정원 및 텃밭을 모델로 조성하여 입주자들에게 중요성을 홍보하여야 한다.
다른 방법은 요즘 대세인 도시농업에 대한 관련 기관 및 단체 등에서 도시농업교육 및 박람회 등을 실시하여 많은 활동하고 있지만 대부분은 한정된 공간, 인원 등을 활용하고 있지만 교육 및 박람회 등을 확대하고 베란다 문화(정원. 농업))에 대한 집중적이고 지속적으로 국민들에게 홍보에 많은 투자가 필요할 것이다.
끝으로 최근 부정청탁 및 금품수수의 관한법률(청탁금지법), 일명 영란법과 관련하여 꽃 소비 위축으로 인한 많은 화훼농업인과 유통 인들이 경제적으로 많은 타격을 받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한번쯤 뒤집어 보면 우리나라의 화훼 산업이 많은 문제점을 안고 지금까지 이어왔다.
즉, 꽃의 생활문화가 아닌 경조사 등 선물문화가 뿌리 깊게 형성되어 있어 하루아침에 꽃 생활문화로 바꾸는 것이 매우 어렵다.
이에 대하여 어떨 게 풀어갈까? 하는 많은 고민을 해왔지만 해답이란 쉽게 도출하기가 어렵다.
그러나 개인적으로 꽃 생활화 저변확대 할 수 있는 방법(해답)은 바로 우리나라의 베란다 문화(정원. 도시농업텃밭 등)를 복원하는 방법밖에 없다.
복원 시 예를 들면 향후 아파트 베란다 100만 세대 복원 시 꽃 등 50개정도 키운다면 50백만분 구입하게 되면 가격으로 환산 시 1,500억원이 화훼산업이 경제적 효과가 얻을 수가 있다.
또한, 부수적으로 탄소흡수 증대와 유해물질 환경개선 등 환경적 및 의료보건 비용 절감 등 막대한 경제적이 효과가 있다.
이제는 온 국민이 건강한 아파트 생활 베란다 문화가 정착토록 정책적으로 사회적 협의. 협력과 지원이 필요할 것이다.
그리고 반려동물, 돌, 식물 등 반려 용어가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교감식물을 활용하여 건강한 베란다문화로 만들어 간다.
[ 우리나라의 아파트 분양중 베란다 생략 ]
아파트 분양시 베란다 없애고 확장형 분양
다양한 아파트 생활 베란다 문화 조성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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