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일상일기/난세상

소엽풍란 꽃들

by 찬란원 2015. 7. 7.
728x90

소엽풍란꽃이 6월중부터 피기 시작하여 7월초 절정을 이룬다.

소엽풍란 꽃은  메혹적이고 짙은 향기 때문에 누구에게나 소장하고 싶어하는 풍란이다.

우라나라 뿐만 아나라 일본에서 엄청난 인기를 끌어던 난이지만 2000년말 부터 경제불황 등으로 인한 가격이 급락하여 난에 대한 관심도가 급격히 하락하였다.

풍란은 춘란을 버금가는 다양한 변이와 향기 때문에 누구나 소장하고 애배하여 각종 전시회에 나가 작품자태와 향기에 대한 난 애호가들로부터 사랑받아 왔지만 지금은 찬밥신세가 되어가는데 대하여 매우 안타까운 일이다.

특히, 대박을 꿈을 꾸면서 다양한 난을 육종생산하여 엄청나게 시장에 쏟아져 나왔지만, 희귀성이 떨어져 난 시장은 소비자들의 외면 등으로 인하여 난가격이 급락하여 육종농가 및 난 유통인 등 피해가 많고, 난 취미인들이 떠나가는 등 난시장이 급속히무너져 가고있다. 

이와 관련하여 춘란 비롯하여 많은 난관련 단체와 회원들이  전시 등에 참여와 활동하여 왔지만, 실질적인 문제는 난에 대한 투자개념에 집중하는 나머지. 난에 대한 중요성, 필요성 등 미래에 대한 홍보투자가 미흡하는

난단체의 애호가 등 반성과 계기로 난에 대한 다양성, 중요성 등을 널리 홍보하여 난산업 활성화 붐 조성 전개 등 지속적으로 추진하여야 할 것이다.

이번 계기로 소엽풍란이 한창 피고 있는 무렵에 과천시 갈현동 소재 (수란정) 한장한장 사진에 담아 영원히 소장하고 난에 대한 오랜 동안에 기억하고 싶다.

※ 소엽풍란은 다른 난보다 생명력이 강하여 잘 죽지않으며, 누구나 십게 재배할 수 있는 난이고 다양한 종류와 향을 마음껏 맡으고 엽예품에 대한 감상할 수 있다.

특히, 좋은 햇빛과 물, 그리고 바람이 잘 통하고, 겨울에는 얼지 않을 정도로 공간이 있으며 좋으며, 가끔 영양제 주면 소엽풍란이 쉽게 재배할 수있다.

[ 풍란 소개 ]

 풍란은 식물학적 분류로 반다족에 속하는 기근성 난으로 전세계에 1속 1종이 있으며 일본에서는 에도시대(1603~1865)로부터부유한 사람이 기르는 난이라는 뜻으로 부귀란이라고 하였다.
동양에서는 바람을 좋아하고 공기 중에 있는 수분과 양분을 흡수하여 살아가는 난이라는 뜻으로 풍란이라고 하였고 또한 소엽풍란, 선초(仙草), 건란(乾蘭), 괘란(掛蘭), 현란(懸蘭), 발란(髮蘭) 등으로 불리고 있다.

풍란은 17C 초엽부터 재배되기 시작하였고 우리 나라에서는 문헌상으로 1798년 김정견이 저술한 [재물보(才物譜)]에 풍란에 관한 기록이 있고 재배되기 시작한 것은 1910년 이후로 추정된다.

풍란은 주로 중국, 대만, 일본, 한국 등지에서 자생되고 중국대륙 남부와 도서지방, 일본의 규슈 및 오키나와 등 광범위한 지역에서 많은 개체가 분포한다.
우리 나라에는 제주도, 홍도, 흑산도, 거문도, 백도, 완도 등지에서 자생되고 있으나 무분별한 산채와 자생지 생태계 파괴 등으로 멸종위기에 있다.

풍란의 픔종으로는 엽예품과 화예품, 기종 등으로 나뉘며 엽예품으로는 복륜(覆輪)계열, 호(縞)계열, 중투(中透)계열, 산반(散班)계열, 호반(虎斑)계열, 서(曙)계열, 기타 특수무늬 등으로 나뉘며 화예품으로는 적화계(赤花系), 홍화계(紅花系)가 있고, 기종(畸種)은왜성종, 두엽, 단엽종과 영충검엽종(鈴蟲劍葉種), 입엽종(立葉種)이 있다.

풍란은 위구경이 없고 수분과 양분을 잎과 뿌리에 저장한다. 잎은 줄기를 중심으로 년에 좌우로
엇갈려서 1매에서 2~3매가 나오고 평균수명은 4~7년 정도이며 1포기당 2~20여매가 붙는다. 잎의 길이는 10cm 전후이며 넓이는 1.5cm 정도로서 육질이 단단하고 두껍다.
잎은 자태, 형태, 색과 질감, 붙음매의 모양에 따라 분류되는데 잎의 자태에 따라 입엽, 만곡엽, 검엽, 병엽, 광엽, 희엽, 역엽 등이 있고, 잎의 형태에 따라 광엽, 침엽, 두엽, 영충검엽, 울두엽, 관엽 등으로 구분되기도 한다.
또한 잎면의 색과 질감에 따라 나사지엽, 갑룡엽, 축면지엽 등으로 구분하며, 잎의 붙음매 모양에 따라서도 일자문, 월형, 산형, 파형, 궁형 등 여러 종류가 있다.
개화는 6~7월 중에 5~10cm정도의 꽃대에서 5~6송이의 순백색이나 핑크, 적색, 담황색, 담록색 등으로 피는데 평균 개화기간은 15~20일 정도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