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강의 내용))
▣ 신바람 나고 보람찬 조직
◎ 직원들의 의욕을 고취시키고, 조직 내 신뢰를 형성하여 리더십을 효과적 발휘
☞ 신뢰구축, 긍정적인 태도, 전환반응을 통한 성과향상
☞ 칭찬과 격려를 통한 신바람 나는 조직 분위기 조성
☞ 조직 전체에 창의와 혁신의 분위기 확산
☞ 직원들 간에 신뢰와 친밀감 형성
☞ 팀원과 고객에 대한 서비스 개선
▣ 사랑이 가득한 가정
◎자녀에게는 용기와 희망을, 부부에게는 긍정적인 관계와 신뢰를!
☞ 자녀들에게 긍정적 자아관, 비전(꿈)과 희망을 심어 줍니다.
☞ 자녀들에게 칭찬을 통해 용기와 자신감을 갖게 합니다.
☞ 학습의욕을 북돋아 성적도 쑥쑥 올라가게 해줍니다.
☞ 신뢰와
▣ 칭찬은 변화의 원천이다.
☞ 칭찬은 의학이요 과학이다.
☞ 칭찬 실험 사례 소개
☞ 칭찬의 선순환
▣ 패러다임을 긍정적으로 바꿔라
☞ 칭찬할 점이 쏟아진다.
☞ 패러다임 전환 – 직원의 장단점 쓰기
▣ 부정적인 반응을 긍정적으로 전환하기
☞ 보는 사람의 관점에 따라 부정적인 반응도 얼마든지 긍정적으로 전환할 수 있다.
▣ 공동체 의식의 5단계
☞1단계 : 만남의 단계 또는 관심의 단계
☞2단계 : 이해단계 또는 대화의 단계
♣ 士爲知己者而死(史記)
♣ 공개적인 칭찬 > 개인적인 칭찬 > 개인적인 질책 > 공개적인 질책
♣ 대화의 1•2•3의 원칙
▶ 1분 이내로 내 말을 간단히 끝마쳐라
▶ 2분 이상 상대방으로 하여금 말을 많이 하도록 해라
▶ 3회 이상 상대방 말에 공감을 표시하라
☞3단계 : 신뢰의 단계
♣ 작은 신뢰가 큰 신뢰를 낳는다.
♣ 無信不立
☞4단계 :
☞5단계 : 공동체의 단계 또는 한마음의 단계
▣ 칭찬반응과 전환반응
☞ 전환 반응의 5단계
♣1단계 : 잘못된 점을 질책 없이 구체적으로 설명하라.
♣2단계 : 잘못으로 인해 오는 부정적인 파급효과를 알게 하라.
♣3단계 : 타당하다면 상사가 책임을 져라.
♣4단계 : 올바른 방법을 분명하게 이해했는지 확인하라.
♣5단계 : 신뢰와 확신을 표현하라.
☞ 칭찬 반응의 5단계
♣1단계 : 칭찬할 일이 생겼을 때 즉시 칭찬하라.
♣2단계 : 감탄사와 함께 잘한 일을 구체적으로 칭찬하라.
♣3단계 : 칭찬 받은 이유 즉 그 일의 중요성을 설명하라.
♣4단계 : 칭찬하는 사람의 긍정적인 감정을 표현하라.
♣5단계 : 계속 잘 하도록 부탁과 함께 더 잘 해보도록(도전) 격려하라.
▣ 칭찬 10계명
1. 칭찬할 일이 생겼을 때 즉시 칭찬하라.
2. 잘한 일을 구체적으로 칭찬하라.
3. 가능한 한 공개적으로 칭찬하라.
4. 결과보다는 과정을 칭찬하라.
5. 사랑하는 사람을 대하듯 칭찬하라.
6. 거짓없이 진실한 마음으로 칭찬하라.
7. 긍정적인 눈으로 보면 칭찬 할 일이 보인다
8. 일이 잘 풀리지 않을 때 더욱 격려하라.
9. 잘못된 일이 생기면 관심을 다른 방향으로 전환하라.
10. 가끔씩 자기자신을 칭찬하라.
▣ 웨그먼 푸드마켓
⊙ 고객보다 종업원 (민원보다 직원)
☞ 종업원(직원)은 왕이다. 고객(민원)은 그 다음
⊙ 대표(간부)는 직원에게 매일 칭찬하라
※미국의 경제주간지 포춘이 발표한 '가장 일하고 싶은 미국 100대 기업' 에서 1위로 뽑힌 식료품 체인 '웨그먼스 푸드 마켓' 영업 모토 → "직원이 첫째, 고객은 그 다음"
→ 미국 뉴욕주 로체스터에 본점을 둔 이 회사의 최고 경영자(CEO) 대니 웨그먼은 "고객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하려면 우선 직원들을 최고로 대우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처럼 포춘이 선정한 '일하고 싶은 회사'들은 종업원들에게 많은 급여 외에도 풍부한 자기계발 기회를 주는 등 종업원 중시의 전통을 지켜온 기업들이란 게 공통적인 특징이다.
◆업계 신화의 비결
→ 비상장기업으로 웨그먼 일가가 3대째 경영하는 이 회사는 지난해 34억 달러의 매출과 7.5%의 영업이익률을 기록했다. 미국에서도 웨그먼스 같은 전통적인 형태의 식료품점은 월마트. 타깃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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