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난자료

거미란 : 태니오필럼 Taeniophyllum 

by 찬란원 2024. 2. 7.
728x90

거미란 :  태니오필럼 Taeniophyllum 

[ 자료출처 : 뉴기니 난초 Orchids of New Guinea ] 

 

Taeniophyllum Blume, Bijdr   , 태니오필룸 로바툼(Taeniophyllum lobatum)

(속칭 : 뉴질랜드 스파게티 난초 )

Alwisia Thw. ex Lindl., J. Linn. 사회.

Ankylocheilos Summerh., Bot. Mus. 리플. 11 (1943) 168

Cryptorchis Makino , . Mag. (도쿄) 7 (1893) 118

잎이 없는 단발성 착생식물. 줄기가 매우 짧습니다꽃차례는 줄기에서 옆으로 꽃이 핌, 꽃이 연속적으로 열리는 상태에서 몇 개에서 많은 꽃이 피는 raceme; 꽃자루는 때로는 털이 많고, rachis는 일반적으로 매우 짧고, 때로는 털이 많거나 사마귀가 있습니다. 꽃은 분에서 중간 크기, 종종 일시적이며 소생하거나 그렇지 않습니다꽃받침은 세 가지 모두 결합되거나 자유롭습니다꽃잎은 꽃받침에 연결되거나 자유롭고, 일반적으로 등쪽 꽃받침과 비슷하지만 종종 다소 좁습니다입술이 움직이지 않고 박차를 가했다기둥 발이 없습니다. Rostellum은 매우 짧거나 길고 부리와 같습니다

Pollinia 4, 고체, caudicles 결석, stipe 존재, viscidium 존재.

 

Taeniophyllum 속은 열대 아프리카 (1 ), 스리랑카, 열대 대륙 아시아, 대만, 일본,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필리핀, 파푸아 뉴기니, 호주, 타히티 동쪽에 분포합니다. 170 ; 뉴기니에서는 90 종의 종이 알려져 있지만 더 많은 종이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주소저지대와 산림 숲의 착생식물, 종종 얇은 나뭇 가지의 캐노피에서; 또한 고독한 나무, 과일 나무, 큰 관목 (도시 정원에서도) .

 

TaeniophyllumChiloschista (아시아), Dendrophyllax (아메리카) Microcoelia (아프리카 및 마다가스카르)와 같은 속을 포함하는 잎이없는 monopodial 난초 중 가장 크고 가장 다양한 속입니다. 이 속에서 식물은 뿌리의 방사형 클러스터로만 구성됩니다. 줄기는 일반적으로 매우 짧습니다. 정상적인 잎은 때때로 발달하지만 수명이 짧습니다. 뉴기니에서는 Taeniophyllum 속만이 이러한 유형의 성장을 보여주지만, Chiloschista 속은 Moluccas와 호주 모두에서 발견되기 때문에 여기에서도 발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Microtatorchis4 개의 pollinia 대신 2 개의 pollinia를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Taeniophyllum과 다르며, 그렇지 않으면 Taeniophyllum 섹션 Sepalocodon과 거의 구별 할 수 없습니다. 뉴기니에 있는 대부분의 Taeniophyllum 종은 잘 알려져 있지 않으며 재배에서 거의 발견되지 않습니다. 우리는 사진이나 표본의 형태로 우리가 이용할 수 있었던 종들 중 몇 가지를 확인할 수 없었고, 우리는 이것들이 설명되지 않은 분류군을 나타낸다고 가정해야 한다. 이 식물은 들판에서 발견하기 어렵고 수명이 짧은 꽃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많은 종들이 여전히 발견을 기다리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속의 뉴기니 구성원 중 일부는 넓고 리본 모양의 납작한 뿌리를 가지고 있으며 세계에서 이러한 유형의 난초 중 가장 큽니다. Taeniophyllum은 분명히 뉴기니에서 다양성의 주요 영역을 가지고 있으며, 꽃의 크기와 모양 및 종의 수가 다른 곳보다 훨씬 많습니다.

Schlechter는 속을 6 개의 섹션으로 나눴는데, 이는 적어도 이 다소 큰 속을 관리 가능한 그룹으로 나누는 데 유용합니다. 우리는 속의 계통 발생을 평가하기 위해 분자 연구를 기다려야합니다. Taeniophyllum (T. obtusum Blume)의 유형 종은 Schlechter의 섹션 Trachyrhachis에 속하기 때문에 이것은 이제 Taeniophyllum이라고 불려야합니다.

 

[다른자료 : 출처 - cafe.daum.net (dongmyong45) ] 

 

희귀란의 발견 

고독한 별 Lone star
뉴기니 파푸아 섬은 믿기지 않을 만큼 난초가 풍부하다. 전 세계에 알려진 약 25,000종의 난초 중 3,000종이 뉴기니 파푸아 섬에 자생하고 있다.
이 우아한 별모양의 표본은 태니오필럼(Taeniophyllum)의 종(種)으로 아직까지 이름이 지어지지 않은 신종(新種)으로서 난의 목록에 하나 더 추가될 것이다.

 

[ 사진자료출처 :  엑스플랜트(xplant) , 심플 (simpol), Facebook 등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