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시농업

과천 도시농부학교 교육현장 방문

by 찬란원 2022. 5. 26.
728x90

한국사이버원예대학 부설 과천도시지원센터 (손병남 센터장 )에서 46() 하하행복나눔텃밭에서 “2022년 마을공동체 리더양성과정 과천 도시농부학교과천시민 예비농부들에게 교육을 실시하고 있었다.

 

과천도시농부학교는 과천시에서 지원을 받아 과천시민들 대상으로 4월부터12월까지 상반기 15, 하반기11회 등 농업의 기초교육과 절기별 채소 등 주요 작물재배 기초부터 응용실습까지 체계적인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지난 마을공동체 리더양성과정 과천 도시농부학교 개강식으로 시작으로 5월25일 현재 퇴비, 비료 등 경운작업 텃밭 만들기친환경 농약 및 액비만들기 상추 등 씨앗파종 및 고추 등 모종 심기 등 8회 차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이날 벼재배 모내기 체험 및 토마토, 상추 등 채소재배관리 등 현장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특히, 도시농부들은 생전 처음으로 모내기를 직접 체험을 하고 있었다.

 

교육관계자는 참여한 시민들에게 다양하고 쉬운 맞춤형 도시농업교육프로그램을 마련하여 교육활동을 통해 농업에 대한 이해시키고 참여자 간의 소통과 화합하는 등 앞으로 마을공동체 리더의 역할로 도시농업 활동과 연계하여 지역봉사와 발전에 많은 기대하고 있다.

 

과천도시농업지원센터 손병남 센터장은 도시농부학교 교육운영은 과천시에서 지원한 사업으로서 마을공동체 리더 양성과정 교육에 참여한 회원들 간의 협력과 교육을 끝까지 참여하여 주시고 무더위에 농작물 관리를 부탁드린다.” 고 전했다.

끝으로 "과천시는 지식정보타운, 주암뉴스테이, 3기 신도시 개발 등으로 인해 농지 등 텃밭이 없어져 과천시민들의 위한 도시농업교육텃밭이 사라져 가고 있을 때 매우 안타까운 현 실정에 앞으로 시민들의 위한 도시텃밭을 확보하는 것이 시급하다. " 고 교육관계자 및 시민들이 한결같이 의견을 전하고 있다.

 

과처시 하하도시텃밭속 논 정지작업완료 전경
과천 예비 도시농부와 함께하는 모내기체험 전경
고구마 포대재배와 과천 예비도시농부와 함께하는 모내기체험 전경
예비 도시농부 상추 등 농작물 관리 전경
예비도시농부에게 모내기 심기 요령교육 전경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