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핵심리더과정7기(8월)/4주차

도시이미지와 공공디자인 강의: 2009.8.19(수) 09:00-12:00

by 찬란원 2009. 8. 19.
728x90
강사명 : 명지대학교 공간디자인 연구센타  채 민규 강사

((강의내용))

■ 개념
: 공공의 가치를 목적으로 하는 공간이나 시설물들이 본래의 목적에 부합토록 실질적인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능동적인  수단 (경관:건축.조경 - 환경디자인 : 공공디자인 → 도시이미지 * 일본사례) # 역사: 학술정의미비
             - 전문가 전무, 부처별산재(환경,국토,문화)
■ 유형 :  조망형 경관 - 스카이라인,산 등 도시전체 = 원경적,거시적 경관의미
              환경형 경관 -가로,광장,수변 등 특정장소 = 근경적,미시적 경관
    ◎ 규모 : 광역적,도시적,지구,가로경관      ◎ 성격: 자연-녹지.수변,인공(문화):역사.생활
    ◎ 형태 : 점적-건물.광장 등 활동.선적- 하천,가로,능선 등 이미지 ,면적 - 산지.수면 등 동질 
       ※ 점자블럭이 왜 노란색이 있을까 ?  그렇게 할 필요가 있는가 ?
           = 이유는 시각장애자 중 약식 등 위한 배려차원으로  색점자 블럭 설치
        ☆ 도로(교량,터널,주변 경관 등) 연속성 경관디자인 개선필요

■ 문제점

  ◎ 지향하는 도시이미지와 도시를 구성하는 요소들간의 일치성 미흡,요소들간의 상호연계성부족, 동일한 요소간의 디자인적
      통일성부족 , 지역특성 차별화된 도시이미지 부재
   - 공공시설물 설치시 유리을 이용설치 문제 (먼지등 제거 관리 지난,육교 등 필요없는 시설설치등)
   - 사후 공공시설 유지관리 대책에 대한 미 반영으로 관리지난
    ※ 사례;성남(육교 등) , 수원(정류장 등), 동탄 (건물 ,가로 등 경관 보행자,조경 등 중심 부재 - 자동차 중심,광고판중심)

■ 해결방안 

  ◎ 도시브랜드 및 도시이미지드 도시환경속에 효과적으로 표현해 낼수 있는 도시이미지 형성 프로그램의 도입
  ◎ 중.장기 개념의 도싱미지형성 마스터플랜수립
  ◎ 다양한 요소들의 디자인적 특징을 일관성 있게 관리할 수 있는 통합적 개념의 디자인 가이드라인 수립
  ◎ 다른 도시와 구분되는 국제적 감각의 도시이미지 설정 및 도시이미지 형성 프로그램 구축 
     ☞ 과천도시의 Town Identity Program (TIP)개발 : 도시이미지 개발계획
   ★ Town Identity Program (TIP ) 란 ? 도시위 브랜드 구축을 위한 실천수단의 하나로서 조망,스카이라인,도시구조물,공공
       시설물,수공간, 녹지공간,야간조명 등 공간 이미지를 형성하는 다양한 요소들의 도시환경 속에서 도시의 Brand Identity
       를 통일하고,일관성이 있게 적용하는 이미지 표현체계의 구축을 의미한다. 

  ▣ 기대효과 

    ♣ 내부환경변화 - 내부구성원의 자긍심고취
    ♣ 경제환경의 개선 -  관광마케팅 환경의 개선
    ♣ 기능성강화 - 행정조직의 활성화 
    ♣ 교유성확립 - 문화적고유성과 자긍심확립
    ♣ 통합이미지 구축 - 일관된 도시의 이미지구축 
      ☞ 경쟁력이 있는 도시로서의 발전과 성장

 ■ 향후 제안

  ◎ 지역이미지와 맞게 가로환경조성 : 가로등,보안등: 색채LED 이용 디자인, 
  ◎  공원 등 휴식공간이용 벤치 등 디자인화, 
  ◎  버스등 정류장  디자인 및 쓰레기통,벤치,전화박스 등 지역이미지 통일화, 
  ◎  보도 및 자전거도로 등 색채이미지와 바닥 LED 설치 편안한  걷기와 자전거타기 배려(야간조명), 
  ◎ 건물 및 광고판 지역이미지(역사,홍보 등)통일화 , 교량,육교 등 이미지(예술)가미 개선설치, 
  ◎ 가로변 신호등 등 제어함,분전함 등 디자인 개선 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