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핵심리더과정7기(9월)/1주차

자연치유건강증진법 : 2009.9.3(목) 13:00 - 15:00

by 찬란원 2009. 9. 3.
728x90
강 사 명 : 서울장신대학교 자연치유선교대학원  이 석치 강사님

((주요내용))
 
  1. 건강의 개념과 질병이 발생하는 과정

    ◎ 건강에 대해서 WHO에서는 다만 질병이 없거나 허약하지 않다는 것만을 말하는 것이 아
    니라,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영적으로 완전한 안녕한 상태에놓여있는 것이라고 정의함
    ◎ 질병의 발생단계(心 마음 - 氣 기분 - 血 혈액  - 精 육신)
       ◈ 神醫 : 마음 () 다스려 병을 예방 하는
      聖醫 : 기운 () 다스려 병을 예방 하는
      工醫 : 혈액 () 순환을 좋게 하여 병을 예방 하는
      巧醫 : , , 수술 () 등으로 병을 치료하는
      亡醫

  2. 마음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 一切有心造)
  
마음의 즐거움은  양약이라도 심령의 근심은 뼈를 마르게 하느니라. (잠언 17:22)
    억지로 웃는 표정만 지어도 면역력 증강

  3. 병은 기운이 약해질 때 온다
    ⊙ 자연(공기,구름,비)과 인체의 변화 (기:체질,상:미병,형:질병)과정
    과일의 에는 고유의 항암물질 들어있다
     파이토케미컬(phytochemical) 
     ◈
phytochemical이란 식물의 색소 들어 있는 물질 말한다. 성분은 야채나
         과일의
화려하고 짙은 색에 많이 들어 있는데 체내 발암물질 생성을 막아주는
         할
한다

      ※미국에서는 지금 매일 5가지 색을 먹자는 캠페인 하고 있다
   56 기운을 넣어준다.
     단맛 비장과 위장에,  매운맛 폐와 대장에,  짠맛 신장과 방광에,
       
신맛 간장과 담낭에,  쓴맛 심장과 소장에 각각 기운을 넣어 준다.
  4. 오장육부의 기운이 약할 때 나타나는 증상과 섭생 법 
    , 담낭 기운을 넣어주는 식품  (신맛, 고소한 , 누린내 나는 )
      , 소장 기운을 넣어주는 식품 (쓴맛, 단내 나는 , 불내 나는 맛)
      , 위장 기운을 넣어주는 식품 (단맛, 향내 나는 , 고린내 나는 맛 )
   
※ 자연인 당은 얼마든지 먹어도 문제가 없지만 인공적으로 만드는 백설당은 금지 할것
         입맛대로 먹을 것 (차가운 것은 금물)
    ⊙  , 대장 기운을 넣어주는 식품 (매운맛, 비린내 나는 , 화한 맛)
    ⊙  , 방광 기운을 넣어주는 식품 (짠맛, 고린내 나는 , 지린내 나는 맛 )
       ※ 정제염은 금물하고 천일염을 많이 먹어라
        ◈ 천일염 정제염(맛소금 등)과는 달리 최적의 미네랄 발란스 지닌 인체에
         가장적합한 건강 소금(5대발효식품 :김치,고추장,된장,젖갈,간장)
            세계 1Kg 당 프랑스 게랑드 소금 160,000원, 한국 1kg 당 300원
         ◈ 소금 적게 먹을수록 일찍 죽는다 -  의대 올더만 박사 보고서
    심포, 삼초 기운을 넣어주는 식품(떫은맛, 생내 나는 , 아린 , 담백 맛)
  5. 얼굴로 보는 체질과 입맛
  6. ‘골고루’, ‘잘’ 먹는 것과 잡곡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