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운남성(곤명,대리,샹그릴라, 더친, 메리설산,고려공산,백마설산, 창산 등) 을 2018년10월10일부터 10월25일까지 15박16일 동안에 트레킹 및 지역탐방과 관련하여 유전자원 자생식물 및 화훼시장 등을 현지실태와 앞으로 우리나라의 화훼산업발전을 위해 개인적으로 정리 해본다.
중국과 우리나라 화훼시장은 정치경제사회가 혼란스러운 가운데 그나마 현상 유지되고 있으나 화훼산업이 전반적으로 침체된 분위기이다.
특히, 중국과 한국은 공통점은 화훼산업 침체된 원인은 공무원 등 부패방지를 위한 규제(영란법 등)와 미중간의 무역마찰로 인한 화훼산업에 대한 많은 타격을 받고 있는 현실이다.
또한, 자생식물 유전자원에 대한 육종연구개발 및 보급 지원이 아주 없는 상태이다.
이에 대한 우리나라의 화훼산업을 발전을 위한 아래와 같이 제안 하고자 한다.
첫째, 우리나라의 화훼유통시장이 구심점과 역할할 수 있는 종합적인 화훼종합센터 건립이다.
즉, 소비도시중심지 역할 담당하는 서울과천중심으로 팔거리와 육감적인 종합적 화훼종합기반설조성이다.
★ 팔(8)거리 : 볼거리, 팔거리, 살거리,먹을거리, 즐길거리, 일거리,먹거리,쉴거리
★육감 : 시각. 후각, 미각, 촉각,청각,생각
★종합유통센터 배치 : 경매장, 종합도소매장(화훼류,관상조,관상어,반려동물관련 등), 화훼전문공원 및 식물원, 전문교육 및 세미나장, 상설전시장, 화훼관련 연구시설 등
둘째, 아파트베란다문화 활성화다.
예전에 아파트는 베란다가 필수적으로 공간 배치하여 다양한 화훼류 등을 관리하여 왔지만 불과 10여전부터 아파트투기 바람으로 베란다(발코니)을 없애고 방 및 거실 등을 확장하여 베란다문화가 없어졌다.
이와 관련하여 화훼류 소비가 급격히 감소하여 화훼산업이 침체 길에 들어섰다.
앞으로 화훼산업이 활성화를 위해 반드시 베란다 공간을 복원함으로써 다양한 취미생활 및 힐링 공간을 활용하여 정신건장증진과 여가생활터전 및 가족 간의 소통의 공간 그리고 미세먼지 정화 등 환경조성에 필수조건이다.
위와 같이 베란다 복원 문화공간조성 정착되면 화훼류 소비촉진으로 인한 농업인의 소득증대에 효과가 매우 높다.
또한, 아파트 신축과 관련하여 관련업체와 협의하여 분양 모델하우스 내에 베란다문화에 대한 필요성 강조를 위한 전시홍보공간을 마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예) 1세대당 베란다 복원 시 50여점 250천원 꽃 소비증가 효과
(국내 1인당 꽃 구입액 13천원, 일본120천원)
셋째, 다양한 꽃 문화 개발 및 홍보육성이다.
우리나라에는 자치단체 및 단체에서 화훼관련 전시축제가 곳곳에서 열리고 있다.
이에 대해 꽃 소비활성화 정착토록 적극적인 홍보하고 다양한 전시프로그램 개발 및 지원확대가 필요하다.
또한, 아파트단지 등 마을별 특색 있는 아름다움 꽃의 환경조경 분위기 기반확충을 위해 생산농가와 소비자(단체)간에 연결토록 민간공동 협약추진이 필요하다.
아울러, 꽃과 관련 소비자 맞춤 꽃 생활화관련 교육프로그램 확대와 취미생활과 소득활동에 필요한 품목개발 보급하는 것이다. (예, 베란다에서 춘란 등 고소득 작목 재배기술 교육 확대 등)
넷째, 화훼관련 단체 통합이 필요다.
다양한 화훼관련단체를 통합하여 화훼산업발전을 위한 경쟁자가 아닌 동반자로써 정부와 농가, 그리고 소비자와 함께하는 소통과 정보제공 그리고 일관된 한목소리로 정책적으로 추진하는 것이다.
대표적인 것은 난 관련단체, 꽃 장식단체, 품목별단체 등 통합 및 정비하여 전문성이 있는 단체로 구성 및 운영 관리하여야 한다.
다섯째,자생식물 유전자원활용하여 새로운 신품종개발 및 육성보급이 필요하다.
화훼관련 선진국에서는 오랜 전부터 식물유전자원을 채취하여 다양한 원예용 품종을 개발하여 전 세계 화훼시장을 장악하여 신품종에 대한 사용료를 받고 수출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우리나라의 대표전인 유전자원식물인 패랭이꽃(카이네이션), 나리 (백합), 해당화 및 찔레(장미),원추리, 비비추,옥잠화 등이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산림자원식물 관련하여 환경부와 농림부, 산림청 등 이원화 삼원화 되어 자생식물 유전자원개발에 대한 많은 제약으로 인한 신품종개발 육성하여 원예 상품판매가 불가능하다.
환경부 ,산림청 등에서는 멸종위기 식물보호 명분으로 일부 보호식물에 대한 복원하기 위해 연구지원하고 있으나 원예용 개발에 대한 아직도 허용이 되지 않고 있다.
이미 난 등 관련 농가에서 새로운 신품종을 개발하여 재배하고 있지만 실지적으로 유통하지 못하고 있거나 불법으로 유통판매하고 있는 실정이다. 대표적인 것은 풍란류 등이다.
이에 대책은 관련 부처 등 기관을 통합하여 식물 보호종 육성지원 확대 및 원예용 개발하여 국민들에게 공급하여 유전자원식물에 대한 중용성 인식이 필요하다.
대표적으로 적극 육성이 필요한 것은 춘란,새우란, 요강꽃,복주머니란, 풍란류, 석곡류 등이다.
여섯째, 도시농업과 연계하여 꽃 생활화에 홍보교육을 실시한다.
우리나라는 소득 증대가 높아짐에 따라 국민들이 다양한 교육프로그램과 가족과 함께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할 것이다.
도시농업이 미래 산업중 하나로써 도시 주민들이 참여세대가 늘어나고 있으나 한정된 공간에 할 수 있는 사업이 한계가 있다.
도시농업은 대부분 텃밭농사와 옥상상자텃밭으로 주로 채소정도로 재배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대한 꽃과 관련 도시농업으로 접목하여 꽃차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개발하여 화훼산업 활성화에 대한 무궁무진한 많은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일반적은 공원보다는 도시농업공원으로 개선과 새로 조성하여 주민들 간의 소통의장과 간접적인 소득증대 할 수 있을 것이다.
중국화훼시장 현황
보도자료 (자료출처 : 한국일보 17면 3단 2018년 10월 28일 )
중국 화훼시장 연평균 20% 급성장
중국인의 전반적인 생활 수준이 상승하면서 화훼산업이 급성장하고 있다.
젊은층을 중심으로 여가를 즐기며 삶의 질을 중시하는 생활패턴이 급속히 확산되고 있는 현상의 한 단면이다.
각종 연회나 파티장식에서부터 생일이나 결혼 기념일 축하선물로 생화 수요가 급증하고 있고, 중국 정부도 농촌 소득 증가의 한 축으로 화훼산업을 적극 육성하고 있다.
지난 3월 발간된 중국화훼협회 연례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의 화훼시장 규모는 지난해 1,400억위안(약 23조원)을 돌파했다.
최근 5년간 연평균 성장률은 20%를 웃돈다. 중상(中商)산업연구원은 화훼시장 규모가 올해 1,465억위안(약 24조320억원)에 이르고 2020년에는 1,556억위안(약 25조5,250억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지난해 말 현재 중국의 화훼 생산면적은 전 세계의 3분의 1을 넘는 150만㏊에 달한다.
중국 화훼 소비 패턴의 변화를 감지한 중국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책에 힘입은 바가 크다.
중국 정부는 2015년 3월 전국인민대표대회에서 농업 현대화를 위한 5개년(2016~2020년) 농업진흥책을 확정하면서 화훼산업을 핵심 분야 중 하나로 선정했다.
영세한 화훼농가에 대규모 재정을 지원하고 생산ㆍ유통ㆍ판매망을 체계화함으로써 농업소득 증가를 도모하겠다는 계획이었다.
이후 광저우(廣州)의 링난(岭南)화훼시장, 정저우(鄭州)의 천자이(陳砦)화훼거래시장, 쿤밍(昆明)의 더우난(斗南)화훼시장 등 세계적 규모의 종합화훼단지가 현대적 시설로 재탄생했다.
온라인 화훼시장도 급속히 성장하고 있다.
정부가 유통망을 정비한 뒤 내로라하는 정보기술(IT) 대기업들이 뛰어들면서 전자상거래를 활용한 농업 내수시장 확대가 가속화하고 있는 것이다.
근래 중국 소비시장의 주력군이자 모바일 친화적인 바링허우(80後ㆍ1980년대 출생자) 이후 세대가 생화 구매에 적극적인 점도 화훼시장이 비약적으로 성장한 이유 중 하나다.
시장조사기관 아이미디어리서치에 따르면 생화 전자상거래 시장규모는 2016년 168억8,000만위안(약 2조8,000억원)에서 올해 366억2,000만위안(약 6조72억원)으로 2년 새 2배 이상 확대됐다. 2019년에는 올해보다 70% 급증한 622억8,000만위안(약 10조2,165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했다.
2015년 설립된 대표적 전자상거래 화훼 전문업체 화자(花加)는 첫 해 100만명이었던 고객이 올해 1,200만명으로 12배 늘었고, 지난해엔 7,000만위안(약 115억원)의 투자를 유치하기도 했다.
아직은 초기단계이지만 플로리스트 양성 학원도 점차 늘어가고 있다.
광저우에서 플로리스트 학원을 운영하고 있는 천메이팡(陳美芳)씨는 경제매체인 차이신(財新)에 “꽃꽂이를 배우려는 사람들을 위한 단기강좌 뿐만 아니라 수강료가 1만위안(약 164만원)이나 되는 전문 교육 프로그램 수강생도 매달 눈에 띄게 늘어나고 있다”고 말했다.
베이징=양정대 특파원 torch@hankookilbo.com
두남화훼시장 [斗南花卉市场] 소개
곤명 Dounan Dianchi 호수의 동쪽 은행에 위치하고 있으며 "골든 Doun 남쪽"의 이름을 즐긴다.
Dounan 꽃 시장은 "중국과 아시아에서 가장 큰 신선한 꽃 거래 시장"으로 발전했으며 유명한 꽃 수도입니다.
전국 80 개 이상의 중소 도시에서 70 %의 시장 점유율을 보이며 46 개 국가와 지역으로 수출하고 있으며 운남에서 생산되는 10 개의 신선한 절화 꽃이 전국에 있습니다.
Dounan은 유명한 중국 상표 인 "Dounan"꽃의 브랜드 효과와 시장 이점으로 수년 동안 중국 꽃 시장의 "바람개비"와 꽃 가격의 "기압계"가되었습니다.
매일 수만명의 사람들이 시장에 진입하며 일일 현금 흐름은 약 1 천만 위안이고 성수기는 2 천만 위안입니다.
https://www.1688.com/chanpin/-B7C2D5E6C5E8D4D4BBA8BBDC.html
https://www.taobao.com/list/product/斗南花卉市场.htm
장강 강 경제권 춤] 곤명 도난 꽃 시장 중국 꽃 "가격 기압계"시장 점유율 70 %
쿤밍, 중국, 7 월 10 일 (리포터 양 웨이) 7 월 7 일 저녁 "양자강 경제 벨트 춤"이라는 주제의 언론 매체가 쿤밍 도난 꽃 시장을 방문했다. 据中国经济网了解,这个交易市场是中国最大的花卉交易市场,夜间也是这个市场最为繁忙的时段,3万多平米的展厅,人声鼎沸。 China Economic Net에 따르면이 거래 시장은 중국에서 가장 큰 꽃 거래 시장이며 밤에는이 시장에서 가장 바쁜 시간이며 30,000 평방 미터가 넘는 전시장은 사람들로 가득합니다.
相关负责人介绍,昆明斗南花卉市场连续20多年交易量、交易额、现金流、交易人次位居全国第一。 관련 담당자에 따르면 쿤밍 두 난 꽃 시장은 20 년 이상 거래량, 거래량, 현금 흐름 및 거래에있어 전국에서 1 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2016年鲜切花交易额47.2亿元,来自云南、临近省份和周边国家的60.7亿枝花卉经斗南销往全国各地,占有国内70%的市场份额,出口50多个国家和地区,成为中国花卉的“市场风向标”和“价格晴雨表”。 2016 년에 신선한 절화의 거래량은 472 억 위안이었고 운남 출신의 60 억 7 천만 그루의 꽃과 인접한 지방 및 주변 국가가 도안을 통해 전국에 판매되어 국내 시장 점유율의 70 %를 차지하고 50 개 이상의 국가와 지역에 수출되어 중국 꽃이되었습니다. "시장 베인"과 "가격 기압계".
晚上9点,花市内人声鼎沸、热闹非凡。 저녁 9시에 꽃 시장은 사람들로 가득하며 활기찬 곳입니다. 中国经济网记者杨淼摄 중국 경제 기자 양 Yushe
记者走进花卉市场了解到,这边鲜花的价格根据鲜花品质的不同价位也不尽相同,丑花的价格最为便宜。 기자는 꽃 시장에 걸어 들어 와서 여기 꽃 가격이 꽃 가격에 따라 다르다는 것을 알았고 추악한 꽃 가격이 가장 저렴했습니다. 经记者了解,一捆百合的价格仅为5元,鸡冠花、银叶菊、向日葵、非洲菊等售价也在10元左右,价格非常实惠。 기자에 따르면, 백합 번들의 가격은 5 위안이며, 자지,은 잎, 해바라기, 거버라의 가격은 약 10 위안이며 가격은 매우 저렴합니다.
农户待售的鲜花。 농부가 판매하는 꽃. 中国经济网记者杨淼摄 중국 경제 기자 양 Yushe
由于市场的便利优势,鲜花每日的成交量非常巨大。 시장의 편의 때문에 꽃의 일일 볼륨은 매우 큽니다. 云南斗南花卉产业集团总裁助理毛海鹏表示,这会直接带动农户种植鲜花的积极性,为农户增收。 Yaonan Dounan Flower Industry Group의 조력자 인 Mao Haipeng은 이것이 농민들이 꽃을 키우고 농민들의 수입을 증가시키려는 열정을 직접적으로 몰아 낼 것이라고 말했다.
拍卖交易大厅。 경매 거래 층. 中国经济网记者杨淼摄 중국 경제 기자 양 Yushe
据中国经济网了解,除了这些散户的市场交易以外,斗南花市在2015年投资了3000多万元,306个交易席位的花卉拍卖交易系统顺利上线,首年实现交易量2.4亿枝,交易额1.6亿元。 China Economic Net에 따르면 Dounan Flower City는이 개인 투자자들의 시장 거래 외에도 2015 년에 3 천만 위안 이상을 투자했으며 306 개 거래석의 꽃 옥션 트레이딩 시스템이 성공적으로 출범했습니다. 첫 해에 거래량은 2 억 4000 만 개, 거래 금액 1 억 6 천만 위안.
每天下午8点,多种鲜花在这个平台进行竞价拍卖,花的品质、价格一目了然。 매일 오후 8시에이 플랫폼에서 다양한 꽃들이 경매되며 꽃의 품질과 가격이 한 눈에 분명합니다.
据负责人介绍,目前斗南花市已采用自主研发的花卉自动分拣流水线,在昆明周边建立了11个集货点来采集农户的鲜花,减少了运输的成本和风险。 책임자에 따르면 현재 Dounan City는 자체 개발 한 자동 꽃 분류 선을 채택하여 농민들로부터 꽃을 모으기 위해 곤명 (곤명) 주변에 11 개의 수집 지점을 설치하여 비용과 교통 위험을 줄였습니다.
据中国经济网了解,未来该平台拍卖产品将由玫瑰、洋桔梗、非洲菊向其它鲜切花和盆花扩展,由线下供货、现货拍卖向远程供货、远程在线拍卖扩展。 China Economic Net에 따르면 향후 플랫폼 경매 제품은 오프라인 공급, 현장 입찰, 원격 공급 및 원격 온라인 경매 확장에서 장미, eustoma, gerbera, 기타 신선한 잘라 꽃 및 화분에 담긴 꽃으로 확대 될 예정입니다.
除此之外,斗南花卉市场还在同步推进以花卉为特色的文化旅游,建设高原特色现代农业型花卉小镇。 또한 두운 꽃 시장은 꽃을 특징으로하는 문화 관광을 추진하고 고원의 특성을 지닌 현대 농업의 꽃 도시를 건설하고 있습니다. 负责人介绍,要整合周边湿地公园、滇池湖滨景观、人文历史、民间工艺品、特色美食、花田景观等旅游资源,形成以斗南为核心区,联动周边区域的优质旅游景区,建设成为中国5A级高原特色现代农业型花卉小镇。 관계자는 주변 습지 공원, Dianchi Lakeside 풍경, 인류 역사, 민속 공예품, 특별한 음식, 꽃밭 경관 및 기타 관광 자원을 통합하여 Dounan을 핵심 지역으로하여 고품질의 관광 명소를 형성하고 주변 지역을 연결하고 중국의 5A 수준으로 구축 할 필요가 있다고 소개했습니다. 고원 지대가있는 현대 농업 꽃 도시.
[ 두남화훼시장에서]
'나의일상일기 > 글로벌세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8베이커리페어 개최(우리농산물이용 아이디어 가공식품 공모전 ) (0) | 2018.11.30 |
---|---|
2018강소농대전 (제13회 서울국제식품산업전) (0) | 2018.11.30 |
제7회 대한민국 도시농업박람회장에서 (0) | 2018.09.15 |
전문 특수조경 수목전시 농장에서 (0) | 2018.08.11 |
새로운 난세상들 (0) | 2018.07.0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