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핵심리더과정7기(10월)/1주차

핵심리더 액션러닝 교육을 시작하면서'''''

by 찬란원 2009. 10. 6.
728x90
과정명 : 핵심리더과정 액션러닝

((담당교수))
 ▣ 김 종근 : 한국액션러닝협회 (상임이사)
   ◈ 담당 : 8.9.10 조
 
▣ 김 대곤 : 오방리더십연구연구원장
   ◈ 담당 : 5.6.7 조
 
▣ 한 구영 : 대한바이오 에너지(주) 부사장
    ◈ 담당 : 1.2.3.4조

((교육내용))

▣ 액션러닝의 정의
  ○ 소규모로 구성된 한집단(팀)이 집단하고 있는 실질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학습이 이루어지며
  ○ 그 학습을 통해 구성원은 물론 조직 전체에 혜택이 돌아가도록 한 효과적인 교육 프로그램
▣ 도입배경
  ○ 현재 교육의 패러다임은 단순한 지식습득에서 현장의 문제 및 사례를 기반으로한 학습자 주도형식으로 전환됨에 따라
  ○ 참여와 자발성이 강조되는 현장중심.문제해결 중심의 교육훈련 방식도입 필요
    ☞ 액션러닝을 도입하는 기관 증가추세
▣ 액션러닝의 특징
  ○ 학습을 위해 사용되는 문제는 인위적으로 조작된 것이 아니라 실제조직어 해결해야 하는 업무상의 문제
  ○ 실시간 학습경험을 통해서 개인의 학습뿐만 아니라 조직의 업무상 요구를 모두 만족시키는 두가지 목적을 동시에 달성
  ○ 학습을 단순히 한순간에 끝내는 것이 아니라 일련이 과정으로 만듬
  ○ 조직성과와 직결되는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조직성과 향상에 직접기여하며, 직무와 관련된 중요한 과제를 해결함으로써
     개인과 조직의 업무능력 향상에 기여

((액션러닝 실천))

▣ 제7분임 연구과제 : 관광산업활성화 방안
  ◈ 참여자 : 김종권, 이춘경, 김시훈, 유상열, 윤영희, 손복기, 이찬주 
  ◈ 과제선정과 관련 토론
    ⊙ 과천문화관광단지조성관련사항
    ⊙ 경기도 세계요트대회연계 관광상품개발
    ⊙ 가평 자라섬 (남이섬) 관광실태 등

  ◈ 연구과제선정(안) 
   ⊙ 관광실태조사 분석하여 개선방안에 대한 과제 선정
     ☞ 예, 숙박(호텔) 시설 확충, 교통기반시설 확충 등
    ◎ 결론 : 전곡항,자라섬 숙박 및 쇼핑시설 확충 방안
     = 숙박시설과 쇼핑센타을 종합적으로 추진하는 방식 
     
※ 예, 과천시문화관광복합단지조성(호텔 및 쇼핑센타)
 
  ◈ 연구과제와 관련 벤치마킹 논의(안)
    ◎ 일 시 : 2009.10.8(목) - 10.9(금) 1박2일
    ⊙ 장 소 : 경기도관광공사, 화성 전곡항, 과천 문화관광복합단지, 가평 자라섬, 경주보문관광단지 등
    ◎ BM(예)
 현상분석  이상적인
기대수준
 GAP
발견
 장 소  WHO  기대
결과물
 방법  시사점
 경기도관광현황 파악  숙박시설현황
파악
 현황분석  경기도관광공사 관광숙박 실태및 문제점  자료  면담및 자료  

   ▣ 액션러닝 (벤치마킹계획)을 2일간 동안에

     액션러닝 교육하는 과정에서 가장 혼동스러운 것은 과제선정과 수행계획이다
     이와 관련하여  동료들과 의견교환 한는 과정에서 상당히 어려운 것은 과제선정 범위가 상당히 넓어 의견 조율에 대한
     많은  어려움이 있다.
     어려움 여건 속에 합의 도출하여 정리하도 지도 강사님으로 부터 검토하는 과정에서 많은 문제점이 도출에 대하여
     동료들의 더욱더 미궁으로 빠져들때 의욕 상실하는 느낌이 많이 든다.
     어려움을 불구하고 동료들이 잘 견디어 과제와 실행계획을 마무리 한다.
     2009.10.8(목)부터10.9(금) 2박 3일동안 경기관광공사,경기도청, 화성전곡항, 가평자라섬,경주 보문.감포관광단지,
     부산 요트 장을 짧은 일정 불구하고 관광산업(숙박시설확충)활성화 방안 연구를 위한 많은 자료수집하기위하여
      벤치마킹을 시작한다.

▣ 액션러닝 동영상

 
  IMPOSSIBLE (불가능)
  → I"M POSSIBLE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해결의 열쇠가 주어져도 보이지 않는다고 말하지만,
불가능한 상황은 어느새 가능성으로 변모해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