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시농업

2022 과천시 치유농업 교육 활성화 지원에 나선다.

by 찬란원 2022. 9. 7.
728x90

"장애인과 치매노인 등 대상 8월26일부터 10월21일까지 교육 실시"

한국사이버원예대학 (손병남 학장)은 과천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2022 치유농업 활성화 지원사업기관으로 선정되어 과천시 장애인 복지관과 과천시치매안심센터와 협력하여 장애인과 치매노인 등 대상으로 826일부터 1021일까지 교육을 실시한다.

 

치유농업활성화 지원사업은 치매노인  우울증환자  장애인 등을 관리하는 유관기관과 치유농장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을 활용함으로써 도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개선하고 프로그램의 참여를 통해 치유 효과를 높이고자 하는 사업이다.

 

치유농업교육프로그램은 하하행복 나눔텃밭과 장애인복지회관에서 성인 발달장애인 20 7회와 초기 치매 어른신 20 8회 실시 등 300명 대상으로 인지 건강 개선을 위해 놀이와 함께하는 오감 만족 향기 텃밭 정원 및 허브식물 심기 등을 교육을 실시한다.

 

세부적으로 치유농업 교육프로그램 운영은 나의 정원(선을 이용 놀이 등)  건강지킴이 허브 식물심기(놀이 도넛을 이용한 협동 놀이)  텃밭 보물찾기 (놀면서 하는 스레칭)  내가 향기 전도사(공을 이용한 협동 놀이)  팜 투 테이블 요리사 (신문지를 이용한 놀이)  어울림 마당 (사진작품전시, 퀴즈 등) 등으로 실시하고 있다.

 

한국사이버원예대학 손병남 학장은  치매노인, 장애인 등을 대상으로 다양하고 맞춤식 치유농업 교육프로그램 계획을 마련하였다. 앞으로 고령화 사회로 인해 치매 어르신이 늘어나는 등 다양한 장애인과 치매 및 독거노인 등 취약 계층대상으로 맞춤형 치유농업 교육프로그램 개발보급과 전문인력 양성 및 예산인력지원 등 정책적으로 지원이 확대가 필요하다.”라고 전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