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시농업

지의류 이끼재배농장에서

by 찬란원 2020. 7. 27.
728x90

   평찬군 진부면 소재 오대산 야생화 농장 이끼 재배와 관련하여 지산 바이어 대표와 SH 관계자 등과 함께 재배실태 및 조경용 소재 개발 등 이끼 활용 확대와 발전방향 등 종합적인 컨설팅을 진행하였다.

재배와 관련 재배방식은 우선적으로 실내외 조경용 소재용도에다 환경에 맞는  이끼 품종별 선택하고 상자 방식 및 용토 개선 및 기계화와 자동화하여 이끼 상품성 제고하고 조경용 소재 활용 시 적재적소 식재가 용이하도록 개선이 필요할 것이다.  

우리나라는 이끼산업에 대한 미미하지만 기후변화와 미세먼지 등을 해결하기 위해 실내외 벽면(벽체)녹화 및 도시농업 등 전망이 밝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나 시장성, 품종 개발, 토질,온도 등 환경조건, 재배방식(시설 자동화 등) 등을 검토 및 개선하여야 할 것이다.

 

이끼재배농장
관계자들과 현장 소개 및 의견교환
이기재배상태 점검
이끼 재배용토 (코코피트:야자톱밥)
야자톱밥과 모래혼합작업

▣이끼류(매태(莓苔), 녹전(綠錢), 선태(蘚苔), 태선(苔蘚) )소개  

 [ 자료출처 : (주)천재교육 | BY-NC-ND 다음백과 :학습 그림백과]

끼는 물속에서 땅 위로 진화하는 중간 형태의 식물로, 습기가 많은 땅 위나 바위, 나무줄기 등에 붙어 자란다.

꽃식물의 한 부문으로 선류 · 태류 · 지의류를 통틀어 일컫는 말이다. 엽록소를 가지고 있지만 땅 위의 식물과는 달리 뿌리 · 줄기 · 잎 · 꽃이 잘 구분되지 않는다. 또 씨가 아닌 포자나 무성 아라는 눈을 만들어 번식한다. 우산이끼 무리와 솔이끼 무리로 나눌 수 있다.
우산이끼 무리는 줄기가 없고 잎 모양의 엽상체 밑에 헛뿌리가 나와 있다.

수 그루와 암그루가 따로 있고, 암그루에서 생기는 포자나 무 성아 컵에 든 무 성아를 통해 번식한다.

솔이끼 무리는 땅 위 식물과 그 모양이 비슷하게 곧게 서서 자라며 헛뿌리 · 줄기 · 잎으로 구분된다. 우산이끼와 마찬가지로 암그루와 수 그루가 따로 있으며, 암그루에서 생기는 포자가 흩어져 번식한다.

솔이끼 · 아기 솔이끼 · 표주박이끼 · 물이끼 따위가 있다.

[특징]

선태식물(蘚苔植物)·선태류라고도 하며 선류(蘚類)·태류(苔類)·지의류(地衣類)에 속하는 은화(隱花) 식물의 총칭이다. 지구 상에는 약 2만 5000종의 선태식물이 있다. 극단적인 환경을 좋아하고 지구에서 가장 험한 환경에서도 생존하는 능력이 있으며 최근 유럽 항공우주국의 실험에서는 우주 공간에서도 견딜 수 있을 만큼 생명력이 대단한 것으로 밝혀졌다. 물속에서 생활하는 조류(藻類)와 땅 위에서 생활하는 관다발 식물의 중간에 위치하며 일반적으로 음습한 환경에서 사는 하등 소형 식물로서 대체로 잎과 줄기의 구별이 분명하지 않다. 선류에는 참 이끼·물이끼 등이, 태류에는 뿔 이끼·우산이끼·비늘 이끼 등이 포함된다.

선태식물의 번식법에는 2가지가 있다. 하나는 자웅의 생식 기관과 유성 생식을 하여 포자를 형성하며 번식하는 경우인데 생식 기관 속에서 수정이 이루어진다. 또 하나는 배우체인 선태 식물의 몸의 일부가 독립하여 새로운 배우체를 만드는 경우인데 이것을 영양 생식이라 한다. 포자는 성숙하면 포자주머니에서 날아가 흩어져 습지·고목·바위 등에 떨어져서 적당한 수분·빛·온도 조건에서 발아하여 원사체(原絲體 : 선태·양치 식물의 포자가 발아하여 형성하는 실 모양의 배우체)를 만든다. 원사체의 세포에는 많은 엽록체가 들어 있으며 이것에 의해 독립 영양 생활을 한다. 원사체의 끝 부분 또는 원사체의 일부에 눈[芽]이 생기고 여기서 선태 식물의 몸이 발생한다.

이끼는 매우 작고 부드러운 식물이다. 크기는 대개 1~10cm 정도지만 훨씬 큰 종류도 있다. 이끼는 보통 축축하고 그늘진 곳에 엉켜 무리를 이루는데 대부분은 땅이나 바위 또는 나무줄기 등에 붙어 자란다. 이끼는 꽃이나 씨앗을 갖지 않으며 단순한 잎이 가는 줄기를 덮는다. 때에 따라서는 포자를 만들기도 한다. 엽록체가 있어 독립 영양 생활을 하는데 헛뿌리가 있지만 고등 식물과 같은 수분 흡수 작용은 거의 없다. 따라서 이끼는 일반적으로 흙 속에서 수분을 흡수하지 않고 공기 중의 수분을 이용하므로 공기의 습도가 높은 장소, 직사광선이 없는 장소에서 잘 자란다. 이끼는 특히 생육지의 산도(酸度)에 민감하게 반응하는데 그중에는 석회·구리 또는 철 이온이 많은 곳을 좋아하는 종류도 있다.
[효능]

주로 몸의 열병 증세를 다스린다.

관련 질병: 간염, 구열, 심내막염, 심열, 심하비, 열독증, 열병, 위산과다증, 탕화창, 황달

바위를 덮고 있는 이끼. 이끼는 어려운 환경에서 잘 견디므로 어떤 식물보다 지구 상에 널리 퍼져 있다.

솔이끼

넓적한 잎 모앙의 우산이끼. 암꽃과 수꽃이 피었다.

우산 이끼의 엽상체 위에 생긴 무 성아 컵

포자낭이 터진 우산이끼의 암꽃

 

▶ 솔이끼의 한살이

솔이끼의 한살이

솔이끼의 포자낭

작은 나무 같은 솔이끼

꽃이 핀 솔이끼의 수 그루

 

▶ 여러 가지 이끼

아기 패랭이 우산이끼

물가 이끼

철사 이끼

털 우산이끼

구슬 이끼

초롱 이끼

나무 이끼

산주 목 이끼

들솔이끼

 

 

 

 

 

 

 

 

 

 

 

 

 

 

 

 

다양한 이끼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