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강 사 명 : KPR온라인 PR 팀장 김 종래 강사님
((주요강의내용))
▣뉴미디어 란?
– Old Media : 4대 매체(싞문 잡지 TV 라디오)
– CATV, Skylife(위성TV), DMB 는?
• New Media = Online, Digital, Social Media
– Online Media : 온라인 뉴스 매체
– Digital Media : Analog Media의 반대말
– Social Media : Web 2.0을 기반으로 한 플랫폼(platform
"우리는 한 평생 동안 얼마나 많은데이터(메모리)를 남길 것인가?"
☞ 세계인구 65억명 1인당 평균 46GB, 핚국인 1인당 평균 92GB,
18개월 마다 2배씩 증가‛
<출처 : IDC 2008년 세계 디지털 정보량 전망 보고서>
▣그렇다면 ... 그 방법(tool) 은 ?
◈온라인 홍보 플랫폼
• 온라인 광고 : - 배너, 키워드, 문맥 광고 – 포털 상위 노출 등
• 온라인 홍보 마케팅 : – 홈페이지(웹 1.0) – 지식iN – 블로그 – 마이크로 블로그
– 커뮤니티(카페) – SNS(Social Network Service)
– UCC(User Created Contents) – 위젯(Widget) – 버추얼 라이프(Second life) 등
◈ 홍보(PR) 트렌드 이해하기
◈ 소셜 미디어 이해하기
사람들의 의견, 생각, 경험, 관점 들을 서로 공유하기 위해 사용하는 온라인 도구나 플랫폼을 말한다.
소셜 미디어는 문자, 이미지, 오디오, 비디오 등의 다양한 형태를 취할 수 있다.
인기 있는 소셜 미디어 형식은 블로그, 인터넷 포럼, 팟캐스팅, 위키, 비디오 블로그(vlog) 등 있다.
◈ 블로그(Blog)
• 국내 블로그 현황
– 네이버 블로그 1,400만개, Active 블로그 90만개 <네이버, 2008년 8월 현재>
– 다음 400만, 야후코리아 150만, 파란 100만, 티스토리 18만
• 국내 개설 총 블로그 수 : 약 2,000만개 추정
– 블로그 영향력 증대 강화
– 포털 검색 최우선 순위 : 블로그
– 싞제품 구매 시 참고 사이트 : 블로그
– 2007년 4월 이후 블로그 검색 트래픽이 지식iN 추월
• 블로그의 강점
– 개인, 기업, 기관 등에 대한 자연스러운 노출
– 포털 등에서 검색시 뉴스보다 상위에 노출, 검색 용이
– RSS(Really Simple Syndication) 및 트랙백, 댓글, 덧글
– 최귺 글이 최우선 노출 cf) 홈페이지
– 기업 브랚딩 및 개인 명성 관리에 유리
– SNS와 연계, 미디어플랫폼의 한계 극복, 커뮤니케이션 보완
ex) 트위터, 페이스북 등
◈ 커뮤니티 (카페)
• 블로그 Vs. 커뮤니티
– 블로그가 ‘Publishing’ 위주라면 커뮤니티는 ‘Conversation’이 최강점
– 콘텐츠 보다 소통과 교류, 회원제가 ‘카페’의 강점
– 커뮤니티 운영은 회원 DB 확보가 가능해 타겟 마케팅에 유리
– 병원, 소비재 기업, 동호회 등이 블로그 보다는 커뮤니티 운영이 홍보에 효과적
– 블로그는 콘텐츠 중심, 커뮤니티는 회원 중심의 이벤트, 상호 정보 교류, ‘동병상련’ 중심의 커뮤니케이션 툴
◈ UCC(User Created Contents)
• YouTube.com, 다음 TV팟, 네이버 비디오, 판도라 TV 등 동영상 서비스 증가 추세
• UCC는 텍스트, 이미지에 비해 노출도, 집중도 높아
• 초기 기업 Fake UCC가 유행
– 랩으로 피자 주문하기 * 도미노피자 * MSI
• 블로그, 위젯 등과 연계
• 공모젂, 동영상 보도 자료(VPR) 형태가 인기
– 태그스토리(tagstory.co.kr)
◈ 트위터 (Twitter)
• 마이크로블로깅의 대표주자 www.twitter.com
• 140자 글자로 인맥 연결 및 대화, 정보 공유, 바이럴 홍보, 서드파티 다양 강점
• 09.5 이후 국내 가입자 가파란 증가세, 30대 주도
• 미투데이와 치열 경쟁 중
• 핚국판 트위터
– 야그(www.yagg.kr) 베타
• 블로그, 카페 등 유저 트래픽 증가 효과
◈ SNS(Social Network Servise)
• Facebook, MySpace, Linkedin 등 중심으로 인맥 연결 2.0 서비스 인기
– 블로그, 마이크로블로그와 연계해 큰 인기
• 최근 Facebook이 friendfeed를 젂격 인수 화제
• 국내에서는 싸이월드, 링크나우(linknow.kr) 등이 중심이 되고 있음
• 인맥 연결 및 메시지 교홖을 통핚 인간적인 네트워크 확대는 홍보의 원천이자 개인의 자산
– 오프모임 등을 통해 자연스러운 인갂 관계 및 정보 공유
◈ 위젯 (Widget)
• 블로그/데스크탑/모바일 등의 캔버스에서 실행되는 작은 크기의 애플리케이션
• 유저가 자발적으로 퍼가는 광고 같지 않은 광고로 홗용. Ex) 유니클로 댄스시계
• 위젯 구성
- widget canvas : explorer/바탕화면/휴대폰 대기화면 등 위젯이 실행되는 공갂
- widget engine : 위젯 기능 구현을 돕는 플랫폼
- widget application : 사용자가 접하는 애플리케이션
((주요강의내용))
▣뉴미디어 란?
– Old Media : 4대 매체(싞문 잡지 TV 라디오)
– CATV, Skylife(위성TV), DMB 는?
• New Media = Online, Digital, Social Media
– Online Media : 온라인 뉴스 매체
– Digital Media : Analog Media의 반대말
– Social Media : Web 2.0을 기반으로 한 플랫폼(platform
"우리는 한 평생 동안 얼마나 많은데이터(메모리)를 남길 것인가?"
☞ 세계인구 65억명 1인당 평균 46GB, 핚국인 1인당 평균 92GB,
18개월 마다 2배씩 증가‛
<출처 : IDC 2008년 세계 디지털 정보량 전망 보고서>
▣그렇다면 ... 그 방법(tool) 은 ?
◈온라인 홍보 플랫폼
• 온라인 광고 : - 배너, 키워드, 문맥 광고 – 포털 상위 노출 등
• 온라인 홍보 마케팅 : – 홈페이지(웹 1.0) – 지식iN – 블로그 – 마이크로 블로그
– 커뮤니티(카페) – SNS(Social Network Service)
– UCC(User Created Contents) – 위젯(Widget) – 버추얼 라이프(Second life) 등
◈ 홍보(PR) 트렌드 이해하기
◈ 소셜 미디어 이해하기
사람들의 의견, 생각, 경험, 관점 들을 서로 공유하기 위해 사용하는 온라인 도구나 플랫폼을 말한다.
소셜 미디어는 문자, 이미지, 오디오, 비디오 등의 다양한 형태를 취할 수 있다.
인기 있는 소셜 미디어 형식은 블로그, 인터넷 포럼, 팟캐스팅, 위키, 비디오 블로그(vlog) 등 있다.
◈ 블로그(Blog)
• 국내 블로그 현황
– 네이버 블로그 1,400만개, Active 블로그 90만개 <네이버, 2008년 8월 현재>
– 다음 400만, 야후코리아 150만, 파란 100만, 티스토리 18만
• 국내 개설 총 블로그 수 : 약 2,000만개 추정
– 블로그 영향력 증대 강화
– 포털 검색 최우선 순위 : 블로그
– 싞제품 구매 시 참고 사이트 : 블로그
– 2007년 4월 이후 블로그 검색 트래픽이 지식iN 추월
• 블로그의 강점
– 개인, 기업, 기관 등에 대한 자연스러운 노출
– 포털 등에서 검색시 뉴스보다 상위에 노출, 검색 용이
– RSS(Really Simple Syndication) 및 트랙백, 댓글, 덧글
– 최귺 글이 최우선 노출 cf) 홈페이지
– 기업 브랚딩 및 개인 명성 관리에 유리
– SNS와 연계, 미디어플랫폼의 한계 극복, 커뮤니케이션 보완
ex) 트위터, 페이스북 등
◈ 커뮤니티 (카페)
• 블로그 Vs. 커뮤니티
– 블로그가 ‘Publishing’ 위주라면 커뮤니티는 ‘Conversation’이 최강점
– 콘텐츠 보다 소통과 교류, 회원제가 ‘카페’의 강점
– 커뮤니티 운영은 회원 DB 확보가 가능해 타겟 마케팅에 유리
– 병원, 소비재 기업, 동호회 등이 블로그 보다는 커뮤니티 운영이 홍보에 효과적
– 블로그는 콘텐츠 중심, 커뮤니티는 회원 중심의 이벤트, 상호 정보 교류, ‘동병상련’ 중심의 커뮤니케이션 툴
◈ UCC(User Created Contents)
• YouTube.com, 다음 TV팟, 네이버 비디오, 판도라 TV 등 동영상 서비스 증가 추세
• UCC는 텍스트, 이미지에 비해 노출도, 집중도 높아
• 초기 기업 Fake UCC가 유행
– 랩으로 피자 주문하기 * 도미노피자 * MSI
• 블로그, 위젯 등과 연계
• 공모젂, 동영상 보도 자료(VPR) 형태가 인기
– 태그스토리(tagstory.co.kr)
◈ 트위터 (Twitter)
• 마이크로블로깅의 대표주자 www.twitter.com
• 140자 글자로 인맥 연결 및 대화, 정보 공유, 바이럴 홍보, 서드파티 다양 강점
• 09.5 이후 국내 가입자 가파란 증가세, 30대 주도
• 미투데이와 치열 경쟁 중
• 핚국판 트위터
– 야그(www.yagg.kr) 베타
• 블로그, 카페 등 유저 트래픽 증가 효과
◈ SNS(Social Network Servise)
• Facebook, MySpace, Linkedin 등 중심으로 인맥 연결 2.0 서비스 인기
– 블로그, 마이크로블로그와 연계해 큰 인기
• 최근 Facebook이 friendfeed를 젂격 인수 화제
• 국내에서는 싸이월드, 링크나우(linknow.kr) 등이 중심이 되고 있음
• 인맥 연결 및 메시지 교홖을 통핚 인간적인 네트워크 확대는 홍보의 원천이자 개인의 자산
– 오프모임 등을 통해 자연스러운 인갂 관계 및 정보 공유
◈ 위젯 (Widget)
• 블로그/데스크탑/모바일 등의 캔버스에서 실행되는 작은 크기의 애플리케이션
• 유저가 자발적으로 퍼가는 광고 같지 않은 광고로 홗용. Ex) 유니클로 댄스시계
• 위젯 구성
- widget canvas : explorer/바탕화면/휴대폰 대기화면 등 위젯이 실행되는 공갂
- widget engine : 위젯 기능 구현을 돕는 플랫폼
- widget application : 사용자가 접하는 애플리케이션
'핵심리더과정7기(9월) > 4주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울릉도,독도 문화 탑방을 다녀와서 ''''' (0) | 2009.09.28 |
---|---|
보다 값진 여행을 위한 제언 2009.9.22 화 11:00 - 13:00 (0) | 2009.09.22 |
독도에 대한 새로운 이해 2009.9.22(화) 09:00 - 12:00 (0) | 2009.09.22 |
언로보도 분석 및 대응요령 : 2009.9.21 월 13:00 - 15:00 (0) | 2009.09.21 |
울릉도, 문화 탑방에 대하여 (0) | 2009.09.2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