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일상일기/글로벌세계

2019 대한민국 식품대전

by 찬란원 2019. 10. 28.
728x90

지난 10월 24일 (목) 2019 대한민국 식품대전에 방문하여 다양한 제품(상품) 등을 관람하였다.

관람하는 동안에 몇 가지 느낀 점은

다양한 먹거리 등 식품을 개발하여 전시 및 홍보하고 있으나 사회경제 불황과 불안 등으로 인한 관람 방문객들이 적어 참여업체 등이 의욕이 떨어진 느낌과

앞으로 우리나라의 식문화가 빠르게 변화되어 1인 1가구 시대가 급속히 늘어나 간편식 식문화로 발전하는 전시 박람회장에서 나타나고 있다.

또한, 베이부머 세대들의 은퇴로 요식업 등 창업이 늘어나고 있으나 시대변화에 흐름에 따라 간편 요리를 할 수 있는 레시피 (요리방법 :recipe) 공개와 관련 업체들이 다양한 간편식 제품을 개발하여 유통판매 시장이 급속히 증가하는 등 요식업체 등이 경제력 상실과 설자리가 점점 줄어들어 전반적인 식문화 시장경제과 급 변화에 대한 문제점이 생기고 있다.

대한민국 식품대전을 통한 국내외 급변화하고 있는 사회경제시장에 대응방안은 대한민국의 한류 식문화 발전토록 다양한 지원정책이 필요할 것이다.

본인도 본 행사가 우연하게 SNS 통해 알게 되는데 대한민국 국민들은 중요한 행사가 있는 조차 모르 것에 대한 안타까움이 있어 향후에 다양한 홍보 매체를 이용하여 지속적인 홍보하여 본 박람회뿐만 아니라 관련 행사 등이 활성화가 필요할 것이다.

▣ 관련 기사자료 ([농수축산신문=박현렬 기자]

 

우리나라 식품산업의 현 주소를 살펴보고 미래를 조망할 수 있는 2019 대한민국식품대전이 지난 23~25일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성황리에 열렸다.

농림축산식품부가 주최하고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주관한 올 식품대전은 ‘더 맛있는 미래’를 주제로 우리나라 식품산업을 이끌어 갈 청년을 중심으로 꾸며졌다.

지난 23일 열린 개막식에는 이재욱 농식품부 차관과 이병호 aT 사장을 비롯해 김윤종 농업정책보험금융원장, 주경순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장, 이효율 한국식품산업협회장, 윤태진 국가식품클러스터지원센터 이사장 등 내빈과 식품업계 종사자들이 참석했다.

개막식에서는 식품외식산업 발전 유공자에 대한 시상식도 열렸다.

황의창 한국포도회장, 오희숙 하늘바이오 식품명인, 이범택 디딤 대표가 산업포장을, 권오란 이화여대 교수, 김범호 SPC 부사장, 안중덕 팔도 이사, 박성기 우리술 대표는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 이외에 국무총리상과 농식품부 장관상도 수여됐다.

올해 식품대전은 청년 식품창업기업을 포함해 220여개의 다양한 중소식품기업이 참가했다.

이를 통해 식품 트렌드별로 천연식품, 발효식품, 건강식품, 디저트·음료, 간편식품 등 테마에 맞춰 배치해 소비자들이 기호에 따라 관람할 수 있었다.

행사기간 동안에는 참가기업의 국내외 판로 확대를 위해 바이어 상담회도 열렸다. 지난 23일에는 16개국 60여명의 바이어가 참가업체와 일대일 수출상담회가 이뤄졌다.

국내 백화점, 대형마트, 편의점, 온라인몰 등 30여 개사와 참가기업들이 참여하는 국내 바이어 상담회도 진행됐다.

특히 4차 산업혁명 진전에 따른 푸드서빙로봇, 다이어트 AI카메라, 맞춤식단 서비스, 고령친화식품 등 미래형 식품을 한 자리에서 볼 수 있는 식품트렌드관과 해외에서 인기 있는 우리나라 대표 수출식품을 소개하는 글로벌 케이-푸드관이 관람객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한편 지난 24일에는 공유경제를 주제로 대한민국 농어촌 식품산업의 미래와 공유 경제 세미나, 해외 식물성 대체식품 등을 다루는 지속 가능 글로벌 식품산업 인사이트 세미나, HMR(가정간편식) 제품 트렌드 다루는 급변하는 HMR 시장 상품화 전략 세미나가 열렸다.

이외에도 청년창업지원정책을 안내하는 청년창업멘토링관, 창업공간을 제공하고 제품개발에 필요한 실질적인 지원을 해주는 국가식품클러스터 청년식품창업랩 홍보관, 농식품모태펀드 상담관도 운영됐다.

이병호 aT 사장은 “식품대전에서는 천연식품부터 첨단기술을 융합한 푸드테크까지 우리 농식품 현주소와 미래성장 아이디어를 체험할 수 있었다”며 “식품대전이 우리 농업과 식품산업의 밝은 미래를 확인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됐길 바란다”고 밝혔다.

[행사개요]

일시 : 2019. 10. 23 () 10. 25 () / 3일간

○ 장소 : 서울 양재동 aT센터 제1·2전시장 및 회의실

○ 규모 : 국내 중소식품기업 및 청년창업기업 200여개사, 국내외 바이어 200여명, 관람객 20,000여명

○ 주최/주관 : 농림축산식품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 프로그램 구성

- 전시관 : 식품기업관, 청년창업 District, 기업지원관

- 특별전시관 : 정책홍보관, 수출식품홍보관

- 국내외 1:1 바이어 상담회

- 부대행사 : 유망 스타트업 신제품 런칭쇼, 농식품 청년 소통 TED형 강연 등

- 컨퍼런스 : 푸드 스타트업 포럼, 수출 전략 컨퍼런스, 제3회 식품외식산업 대학생 논문경진대회 등

- 공모전 : 미래 혁신식품 아이디어 공모전, 내 취향대로 레시피 영상 공모전
[전시품목]

○식품기업관

- 천연식품(Natural) : 유기농·자연건조식품, 무첨가소스, 곡물수산가공 식품

- 발효식품(Slow) : 발효소스·장류/절임·숙성식품 등

- 건강식품(Wellness) : 기능석식품, 건강강화식품 등

- 디저트·음료(Pleasure) : 차, 떡, 빵 등 일상을 즐겁게 만드는 디저트

- 간편식품(Convenience) : 식사대용식품, 즉석·간편조리식품

- 트렌드식품(New Trend) : 고령친화식, 식물성 식품(비건), 힐링푸드, 곤충식품

- 푸드테크(Food Tech) : ICT기반, BT기반, 로봇, AI 등

- 식품스타트업(Startup) : 7년 미만 신생기업, 대표자 만 39세 이하 등 청년창업기업

- 사회적가치(Social Value) : 사회적기업, 상생협력기업, 소상공인, 협동조합 등

○청년창업 District : 개성 있는 브랜드 스토리를 가진 청년창업기업들의 무인전시

○특별전시관 : 정책홍보관 - 산업과 시장의 변화를 주도하는 혁신 식품과 서비스

수출식품홍보관 - 국경을 초원해 해외에서 더 사랑받는 한국식품의 비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