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일상일기/여행

강원 인제 곰배령에서

by 찬란원 2017. 7. 16.
728x90

올 한 해 동안에 AI 발생, 가뭄으로 인한 산불 발생 등 주말 없이 쉬지 못하고 계속 비상근무 하다 보니 심신이 지쳐가는 중 우리 부서원들과 오랜만에 주말을 시간을 내게 된다.

714일 업무시간을 끝내고 힐링 워크숍을 위해 출발 하였으나장마철 폭우로 인한 비상에 대한 긴장속에 서울 춘천 양양 간 고속도로 이용 강원도 인제 곰배령으로 향하고 있는 동안에 하늘이 무심하신지 가는 동안 내내 폭우가 내리고 있다.

겨우 폭우 빗속 길을 뚫고 춘천이 지나 우리나라 긴 터널을 지나 겨우 3시간 만에 인제소재 곰배누리 숙소에 도착하였다.

숙소에서 여정을 풀고 부서원들과 힐링 워크숍을 자유롭게 재미있게 진행하는 동안에 새벽 무렵에 곤히 깊은 잠을 자고 아침 일찍 일어나 아침식사 황태 국을 먹고 숙소에서 약 20여분 곰배령 관리소 입구에 도착하여 곰배령 산행을 한다.

이날 비가 쏟아져 산행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한참 올라가는데 지인으로 부터 연락이 오는 바람에 하산하게 되어 많은 아쉬움을 뒤로하고 상경하게 되었다.

 

[곰배령 소개 : 한국관광공사 자료 참고 ]

 

곰배령의 매력은 웅장하지도, 그렇다고 화려하지도 않은 소박한 아름다움, 누군가의 말처럼 화장하지 않은 젊은 처자의 수더분하고 맑은 모습 그대로다. 깊은 산속에서 발견된다는 금강초롱이 수줍은 듯 모습을 드러내고, 아무렇게나 우거진 나무들 때문에 앞이 제대로 보이지 않는 오솔길이 군데군데 뻗어나 있다.
곰이 배를 하늘로 향하고 벌떡 누워있는 모습을 하고 있어서 붙여진 지명이다. 해발 1,100m 고지에 약 165,290m²(5만평)의 평원이 형성되어 있으며 계절별로 각종 야생화가 군락을 이뤄 만발하여 마치 고산화원을 방불케한다. 봄에는 얼러리꽃, 여름에는 동자꽃, 노루오줌, 물봉선, 가을에는 쑥부랑이, 용암, 투구, 단풍 등이 자태를 뽐내고 있다.
곰배령은 경사가 완만하여 할머니들도 콩자루를 이고 장보러 넘어다니던 길이다. 가족단위의 탐방코스로 훌륭할뿐 아니라 죽기 전에 가보아야할 아름다운 산으로 소개되고 있다.

주요 야생화 - 꽃개회나무, 구절초, 금강초롱꽃, 바람꽃, 당양지꽃

※ 점봉산 정상에서 남동향 곰배령을 중심으로 희귀 야생화 및 산약초, 산채류 등이 다량 분포되어 있으며, 1987년부터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으로 지정·고시하여 입산통제하여 관리하고 있다.

 

[서울 양양간 고속도로 소개 ]

 

서울양양고속도로(서울襄陽高速道路, 고속국도 제60호선)는 서울특별시 강동구를 기점으로, 강원도 양양군을 종점으로 하여 동서를 잇는 대한민국의 고속도로이다.

이 중 민자구간인 강일 나들목 ~ 춘천 분기점 구간은 기존 국도 제46호선 경춘로를 대체한다고 하여 경춘고속도로, 운영 기업의 명칭을 따 서울춘천고속도로라고도 불린다. 초기 계획 당시 별칭은 제2영동고속도로라는 명칭을 사용하기도 했으나, 현재 제2영동고속도로라는 명칭을 사용하고 있는 광주원주고속도로와는 무관하다.

서울특별시 강동구경기도 남양주시, 강원도 춘천시 등을 경유하는 것이 특징으로, 민간자본으로 건설되는민자 사업으로 건설된 강일 나들목 ~ 춘천 분기점 구간과 국고 지원 사업으로 건설된 춘천 분기점 ~ 동홍천 나들목 구간이 2009년에 우선 개통되었다. 이 가운데 민자 구간인 강일 나들목 ~ 춘천 분기점 구간이 2009년 7월 15일에 개통되었으며, 같은 해 10월 30일춘천 분기점 ~ 동홍천 나들목 구간이 개통되었다.

 나머지 동홍천 나들목 ~ 양양 분기점 구간도 마찬가지로 국고 지원 사업으로 건설되었으며, 2008년 12월 29일에 착공하여 2017년 6월 30일에 개통되었다.

한편 이 고속도로의 개통으로 서울과 춘천을 오가는 시간은 불과 38분 정도로 줄었다.[4] 개통 직전, 강일 나들목 ~ 춘천 분기점 구간의 사업자인 서울춘천고속도로는 이를 홍보하기 위해 ‘영동고속도로에서 기어가던 거북이가 서울춘천고속도로에서 전력 질주’하는 공격적인 CF를 내놓기도 하였다

 

곰배령 입구

 

관리사무실

 

 

 

 

 

 

곰배령가는길 (관리소입구에서 곰배령 5 Km  왕복 4시간소요 )

 

 

 

 

 

 

 

 

 

 

 

 

 

곰배누리 숙소 및 주변

 

 

 

 

 

 

 

달맞이와 개망초 꽃들

 

 

양배추밭 풍경

 

불청객 나방

 

 

서울 양양간 고속도로에서

 

 

 

 

 

 

 

 

 

 

 

 

내리천 휴게소에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