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천농업현황
⊙ 농업시장 개방이 가속화되면서 우리 나라 농업이 크게 위축되고 있는 가운데 화훼산업
은 시장규모 및 생산량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수출 또한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등 농업부문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지속적으로 커지고 있다.
☞ 1990대 - 화훼시설 15ha , 재배면적 20ha, 농가수 37호 에서 현재(2008년) 화훼시설65ha,재배면적 188ha 농가수 386호 로 급성장하였다, 그리고 괄목한 사항은 화훼유통이 화훼집하장 (90년도 조성후 95여점포 50천㎡)과 주변 화훼점포 200여 개 점포로 급격히 늘어나 우리나라의 분화시장 중심으로 자리잡고 있다.
하지만 농지관리법 개정 및 각종개발과 관련 화훼생산농가와 재배면적 및 생산량 등이 점차적으로 줄어들고 있다.
▣과천시가 화훼분야에 대한 집중적으로 지원추진 성과
⊙ 그러나, 화훼산업의 유통부문은 여전히 재래시장 중심의 전근대적인 유통구조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 화훼산업 유통구조의 현대화를 통한 우리나라 화훼산업의 국제경쟁력 강화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 이와 관련하여 서울 등 수도권 인접도시 및 교통망 등 지리적인 이점을 통한 과천시는 우수한 화훼산업의 입지배경을 바탕으로 자생적인 화훼산업이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으며 특히, 우리나라 화훼산업의 초화류 생산과 유통부문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아주 높아지고 있다.
⊙과천시는 우리나라 최대 소비시장인 서울과 인접함과 동시에 고속도로, 도로, 철도 등 교통의 결절 점에 위치하여 있어 서울을 중심으로 한 인근 수도권 지역에 산재해 있는 우리나라 최대 화훼생산단지와 연계하여 화훼산업 발전을 선도할 수 있는 지리적인 이점을 가지고 있다.
⊙과천시 화훼산업은 분화류는 전국 물동량 대비 60% 이상, 수도권 물동량 대비 80% 이상, 초화류는 전국 대비 80% 이상을 점유하고 있다.
⊙그러나 과천시 화훼유통산업은 재래시장 중심의 전근대적인 유통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규모가 영세하고 시설이 낙후되어 있어 유통구조 현대화를 통한 화훼산업 발전을 촉진하는데 많은 문제점을 드러내고 있다.
⊙특히, 과천시 화훼산업의 유통시설은 대부분 개발제한구역 지역 내에 있어 현대적인 기반시설 확충이 근본적으로 제약됨에 따라 유통량이 크게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처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우리나라 화훼산업의 유통구조 현대화를 통한 화훼산업의 발전을 촉진하고, 더 나아가UR /WTO 및 DDA/ FTA 등 체제 하의 농업시장 개방에 대비하여 과천시가 화훼산업의 국제경쟁력 강화차원에서 선진국형 화훼종합센타 건립 및 명품화훼브랜드로 개발한 이코체 (icoche) 등에 대하여 대내외적으로 홍보하여 과천시 명품화훼도시로 발전해나고 있다.
⊙ 1990년부터 UR(우루과이라운드), WTO , 최근 한칠레, 한미FTA 등과 관련하여 농산물 수입개방등 세계시장 변화에 대비하여 1994년도부터 농업부문 중 과천시에서 경쟁력이 있는 분야(품목)에 대하여 지원사업를 집중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특히, 생산 및 유통시설현대화, 신품종 개발 및 도입, 홍보 마케팅분야(국내외박람회 참가 등)에 지원사업 추진으로 화훼생산농가의 소득증대(지원전 대비지원후 소득은 30%향상)는 물론 화훼산업경쟁력 입지가 강화되었다.
⊙ 이와 관련하여 화훼분화시장 전국 60%, 초화류 생산 80%차지까지 끌어 올렸고, 타 작목(채소, 전작, 과수 등)에 비해 단위면적당 평균 소득이 2~ 3배가량이 높아져 화훼재배면적 급격 증가되어 국내 화훼박람회(고양 및 안면도)개최 및 각 지자체에 과천에서 생산된 초화 납품하는 등 지대한 성과를 거두었다.
⊙ 아울러, 농림부에서는 과천화훼 산업 경쟁력에 대한 입지강화 인정하여 과천 화훼종합센타 건립에 대한 적극적으로 지원(농촌기본기본계획 수립 기 반영 )근거로 마련하였다.
⊙또한, 화훼관련 생산자와 유통인 등 합심하여 과천시 화훼산업 발전을 이끌어 화훼생산 및 유통 집단화, 조직화, 시설현대화로 화훼산업 발전기반 마련하였다.
⊙이와 관련하여 국내외 수출입업체인 나라원예, 우리화훼종묘 경성원예, 한국화훼센타 등 2008년도 백합등 1,272천본 5,874 천불을 수출하여 경기도으로부터 100만불 수출 탑을 올리는 등 과천화훼 대한 화훼도시임을 좋은 성과를 올렸다.
▣화훼관련 전문가 입장에서 본 향후 과천시의 화훼산업 전망
⊙ 과천화훼종합센터 건립 및 수도권 인접도시 화훼물류 중심지역으로 경제성이 뛰어
나 화훼관련 산업(화훼판매상, 다국적 수출입업체 등)이 급속히 증가하고 있으며,
※ 수도권 과천화훼종합센터 개발수요분석 및 입지. 규모에 관한연구 (2006.2월 안양대학교 수도권발전연구소) 및 선진국형 화훼종합유통단지조성사업관련 타당성조사연구 (2004.3월 경기개발연구원)자료 근거로 아래와 같이 효과 분석한 결과이이다.
⊙과천화훼종합센터의 입지로 인하여 약3,301억원의 경제적 파급효과와 3,832명의 고용유발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추정되며, 이중 과천에 잔류하게 될 경제적 파급 효과의 규모는 약 1,248억원, 고용규모는 1,724명에 이를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관광ㆍ교육ㆍ전시와 함께 휴식공간 제공 기능 수행으로 화훼에 대한 정보 및 친밀 감을심어주어 화훼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여 이를 통한 화훼소비 촉진과 물류시설의 현대화 및 생산농가의 안정적 판로 확보를 통한 농가소득 증대와 투명하고 공정한 거래와 화훼상품의 고급화 및 신상품 개발 촉진하는 등 세계 동북아 중심지의 화훼산업에 대한 일익을 담당하는 등 매우 성과가 나타날 것으로 전문가들의 좋은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 또한, 일본, 화란 등 외국업체에서는 화훼산업이 가장 유망한 지역은 한국을 선호하기도 하였다.
▣ 과천화훼종합센터‘친환경적인 화훼클러스터’로 조성 대한민국 화훼의 메카로 급부상
⊙ 과천시가 추진하고 있는 과천화훼종합센터는 과천시가 사업주체가 되어 추진하는 사업으로 우리나라 화훼산업 발전을 선도할 수 있는 지리적 이점을 지닌 과천시 주암동 일원에 총 274,211㎡(83,945평)에 ‘FLOWER(F : Future, L : Landmark, O : Orchestra, W : Water, E : Exhibition, R : Rhythm)'이라는 미래지향적 콘셉트를 설정하여 활력이 넘치는 다양한 활동과 기능의 매력적인 화훼클러스터를 구현하였다.
⊙ 특히, 건폐율 40% 이하, 2층 이하 등 각종 제약에도 불구하고 화훼단지라는 특수한 시설성격을 고려하여 ’꽃의 봉오리와 줄기‘를 형상화한 토지이용계획을 수립하였고, 이는 국내는 물론 세계적으로도 찾아보기 힘든 독창적이고 친환경적인 단지로 조성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사업방식에 있어서도 당초 과천시 자체사업이 아닌 공공주도의 ‘제3섹터’방식으로 추진하는 방안을 새롭게 제시하였다.
⊙‘제3섹터’방식은 공공과 민간이 손을 잡고 추진하는 사업으로 과천시는 ‘시의 재정규모를 감안, 투입예산을 최소화하여 리스크를 줄여야 할 필요가 있는 가운데, 부족한 사업비를 민간 및 PF(Project Financing) 금융기법을 도입하여 해결하는 방안을 모색 중에 있다.
⊙ 과천시는 과천화훼종합센터 조성을 통하여 얻어지는 효과로 건설에 따른 국가경제적 파급효과 1조3,889억원, 고용창출효과 14,429명, 세수효과 50억원, 운영에 따른 세수효과 연간 45억원으로 산출되어 지속적인 조세수입이 유지됨으로써 과천시의 지방재정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생산과 소비를 연결하는 유기적이고 효율적인 유통시스템 구축은 대량물량의 집하, 분산기능을 통한 생산농가의 안정적 판로제공 및 유통비용 절감효과가 증대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앞으로 과천시는 오는 7월 주민공람을 통하여 의견을 수렴하고 제1종 지구단위계획을 상정하는 등 최종 2012년 말 준공을 목표로 더욱 박차를 가하여 과천화훼명품브랜드도시로서 자리매김은 물론 우리나라 화훼산업발전에 기여될 것이며
⊙앞으로 과천시는 오는 7월 주민공람을 통하여 의견을 수렴하고 제1종 지구단위계획을 상정하는 등 최종 2012년 말 준공을 목표로 더욱 박차를 가하여 과천화훼명품브랜드도시로서 자리매김은 물론 우리나라 화훼산업발전에 선도적으로 육성 발전시켜 나가기위해 화훼종합센터건립에 심혈을 기울여 추진할 계획이다.
▣과천시 명품화훼 브랜드를 개발하여 대내외적으로 홍보강화
⊙ 과천시는 화훼산업에서 생산과 유통 양측면의 중추적인 역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화훼에 대한 브랜드가 없어 대내외적인 홍보와 관련하여 과천화훼 브랜드 가치를 확보하지 못하고 있는 현실을 타파하기 위하여
⊙ 과천화훼도시 이미지 강화하기 위해 세계적인 화훼브랜드를 개발하기위하여 2008년도 4월중 전문용역업체인 주)지역농업네트워크에 용역을 의뢰하여 7월 중 과천화훼 브랜드인 이코체 icoche 를 개발하였다.
♧ 이코체 (icoche)란 ?
⊙과천시 화훼 명품브랜드로써 『이꽃에』를 연음 표기한 것으로 “ 사계절 항상 이곳에 있는 곳 과천, 과천의 꽃 ”아리는 의미를 담고 있으며, 브랜드 로고는 꽃잎,확산,풍족함, 집중을 모티브로 활용하여 과천화훼산업의 이미지를 표현하고 있고 있다.
⊙과천시는 명품화훼브랜드를 효율적으로 사용 및 관리하기 위하여 통합브랜드 상표사용 대상품목 매뉴얼을 마련하고 상표사용에 관한 세부심사 기준 강화 등 과천시 명품화훼브랜드 사용에 관한 조례 및 시행규칙을 마련하여 2009년도에 처음으로 화훼관련 전문가로 구성하여 과천시 통합브랜드 심의원회를 구성하였다.
⊙이번 이코체 상품사용자에 대한 현장심사 및 심의위원회에서 15개 단체를 선정하여 2009년도부터 포장재에 상표사용토록 승인하여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 다양한 화훼관련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과천화훼 대한 대내외적으로 홍보 강화에 나선
⊙과천시는 과천문화원과 공동으로 전국의 최초로 2006년도 한국원예사이버대학을 설립하여 운영 중에 있다.
⊙사업목적은 빠른 정보의 교류, 원예기술, 지역특화에 맞는 컨텐츠 개발하고 21세기 교육형 컨텐츠 개발에 걸 맞는 혁신적인 특화 육성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과천화훼에 대한 명품화훼 브랜드 이코체(icoche)에 대한 대내외 홍보에 중점적으로 추진하여 세계속의 과천화훼 도시이미지제고토록 앞장서고 있다.
▣명품화훼도시에 걸 맞는 맞춤형 화훼체험8거리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다양한 화훼체험 프로그램 운영계획을 2008년도에 전국 처음으로 8개교육 장소 지정 각급 보육단체 및 유치원 등을 상대로 8,000명을 실시한 결과 호응도가 높아 2009년도에 15,000명으로 확대하여 목표로 실시하였으나 호응도가 너무좋아 상반기에 추진완료하기 하였다.
⊙과천시는 명품화훼도시에 걸맞는 맞춤형 화훼체험8거리(볼거리,할거리,알거리, 놀거리,일거리,살거리,쉴거리,먹거리)프로그램 운영을 마련하여 꽃의 아름다움을 피부로 느끼게 하고 아름다운 꽃의 자연과 친근감을 갖도록 하여 미래의 꽃 소비자인 어린이들의 정서함양 제고하기 위함이다.
▣아름운과천, 아름다운 꽃의 도시의 이미지 조성
⊙“아름운 과천, 아름다운 꽃의 도시 과천”의 이미지 조성하기 위하여 가로쉼터, 관문사거리 교통섬 등 주요 도로변과 중앙공원 등에 과천시에서 생산한 꽃을 이용하여 아름답게 조성하였다.
⊙과천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아름다운 도시거리로써 과천시에 찾은 내국인에게 볼거리를 제공함으로서 과천시가 화훼도시의 이미지강화와 과천시르 다시방문하고 싶은 도시로 가꾸어 나가기 위하여 아름다운 도시로 만들기 위해 화단 관리에 정성을 다하고 있다.
⊙또한, 과천시 화훼산업 육성을 위하여 과천시의 명품화훼도시로 거듭나가기 위해 화훼산업발전과 화훼 농업인의 소득증대 차원으로 과천시가 앞장서 나가는 등 아낌없이 지원해 나가고 있다.
▣과천시의 화훼 전시회 문화 정착과 국내외 화훼박람회 참가 지속적 추진
⊙과천시가 화훼산업에 대한 대내외적으로 다각적으로 홍보하기 위하여 금년도 제14회 과천시화훼전시회를 2009.5.22부터 5.28 까지 과천시 중앙공원에서 다양한 품목전시,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운영 등을 마련하여 시민 등과 함께 하는 행사를 마련하여 좋은 성과를 거두었다.
⊙또한, 지난 4.24부터 5.20 까지 안면도국제화훼박람회에 참가하여 과천시의 명품화훼브랜드인 이코체에 대내외적으로 홍보함으로써 국무총리상 등 수여 등 좋은 성과를 가두어 과천시의 화훼산업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지느 등 큰 성과를 거두었다.
⊙아울러, 지난 2008년도 이태리 국제원예박람회(2008.9.11-9.13) , 동경국제 플라워엑스포 (2008.10.30 - 11.1), 금년도 독일 국제원예박람회(2009.1.29- 2.1) 등 과천시 선도화훼업체를 통하여 국내외 화훼관련 박람회에 참가하여 과천화훼대한 홍보함으로써 과천시가 화훼 대한 해외에서 인지도 및 위상을 높여 과천시가 세계 속의 명품화훼도시로 거듭나고 있다.
▣ 과천화훼생산 농업인은 어디로가야 하나...
1.위기현황
⊙ 내부지역 영향은 과천시는 G.B 지역 90% 내외로서 주 산업은 화훼임을 불구하고 최근 90
년대중반부터 지식정보타운, 화훼종합센타 및 관광문화복합단지 조성계획 및 추진중에 있
으며 또한, 국립과학관건립 및 기무사와 취락 주거단위 G.B 해제 등 기 완료하였다.
⊙ 외부영향은 농지법및 국토이용에 관한 법 등 관계법.령에 의거 농지거래와 관련하여 취득
자에 대한 처벌규정이 강화되어 기존 임차농가들이 점차적으로 외부지역(인근시 등)이전
과 영농 포기 하는 등 화훼농업인이 점차적으로 감소하고 있다.
⊙ 아울러, 쌀직불금제도와 영향이 크며, 음성적으로 지주와 임차간의 협상으로 임대료가 높
아지고 있는 가운데 화훼생산과 관련하여 경영비 부담으로 영농을 포기하고 있으나
오히려, 화훼생산보다는 화훼판매장(화환,자재 등)이 급속도로 늘어나고 있다.
⊙ 최근에는 가장근복적인 원인은 과천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지식정보타운 ,화훼종합센타
등 대형프로젝트 사 업과 우면동,세곡동, 하남 등 주택보금자리 주택 건립과 GB 지역해제
등 개발로 인한 농지면적이 급격히 감소와 임대료 상승 등으로 화훼산업이 급격히 감소
하거나 외부지역으로 이전이 급속히 이루어지고 있다
((임대료는 90년대초 500 -1,000 원 : 주 생산품목 - 벼, 채소류 , 90년대후반 2,000
- 3,000 원 : 주생산품목 - 시설채소, 화훼 , 2009년대 현재 10,000 - 20,000
원 : 시설화훼생산.판매)
⊙ 이와 같이 우리 과천시 화훼 등 농업인들은 발 빠르게 대처하지 않으며 삶의 터전을 잃게
되는 현실이 다가 왔다.
⊙ 가장 시급한 시기는 올해 연말 부터 시작할 것이다. 지난 10년전에 화훼농업인 에게 경고
한적이 있으나, 이에 대한 무관심을 갖게 된 지금 현실로서 매우 안타깝게 느낀적인 한두번
이 아니다.
⊙ 그 당시에 시설투자시 일부를 토지에 투자하였으면 지금 현실에 적응할 것이다.
⊙ 이미, 토지에 투자한 농업인은 참으로 다행스럽지만 그러하지 않는 농업인은 새로 터전을
마련하기 위하여 또 다시 투자비을 들어갈 것이다.
⊙ 이에 대하여 본인은 이미 10여년전에 대처하기 위하여 제대로 된 화훼시장을 만들어 놓고
화훼생산농가 등이 맘놓고 꽃을 생산하여 판로확보토록 하고 또한, 우리나라의 화훼시장
(양재동화훼공판장,남부터미널 절화시장,과천화훼집하장 등)이 영세하고 열악한 환경을 개
선하기 위한 목적으로 화훼종합 유통단지를 조성하는 꿈을 꾸었다.
⊙ 본 사업을 현실화 하기 위하여 시장님 비롯하여 시의원 및 도의원, 농림부,건설교통부 등
과 화훼관련 농업인 및 유통인 등 많은 건의와 협조을 통하여 우선 농업농촌기본계획반영,
개발제한구역관리 법령 개정, 화훼전문조직 반영 등 지금 현재 꿈이 현실로 만들어갈 때 무
척 다행스럽고 감회가 느낀다.
⊙ 하지만 갈길은 먼다. 제대로 갈려면 우선적으로 과천화훼농업인에 대한 대책과 화훼종합센
타를 어떻게 조성하고 운영관리 에 대한 철저히 사전준비가 있어야 한다.
또한, 개개인이 아닌 과천시 뿐만아니라 국내 국내외 명소가 될 화훼 종합센타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관련 화훼단체 및 농업인 등이 이해와 양해, 제안 등 협력이 있어야 제대로 화훼유
통종합센타로 건립하여야 한다.
2.화훼농업인이 가야 할 길
⊙ 우선적으로 화훼협회에서 대책을 마련하여야 한다. 즉, 회원들간에 의견과 수렴을 거쳐서
발빠르게 대응책 계획수립이 필요하다.
⊙ 우선적으로 과천화훼종합센타 건립후 화훼농민자율시장을 확보하고, 대안은 여러가지
방식은 있지만 가장 손 쉬운 방식은 과천시와 자매결연을 맺은 도시(예산군,통영시,장성
군, 동해시와 와 연계하여 추진하는 방식인데 우선적으로 회원들과 결성하여 하나의 조합
을 구성하여야 한다. 예를 들면 조합원구성을 10명이상, 농지면적은 100,000㎡ 이상
확보하되 가급적으로 참여 농업인이 스스로 본인 농지를 확보하여야 한다.
⊙ 해당 자매도시에 대한 사전에 관련 기관(부서) 등과 협의하여 농지확보 등 화훼단지을
조성 할 수 있도록 조치하여야 한다. 또한, 과천시와 해당 자매도시와 합동으로 지역특화
사업 등 정부지원 등 예산지원 등을 확보가 필요하다. 즉, 화훼종합센타 건립 및 각 종 개발
로 인한 이전보상 등 대안으로 추진되어야 한다.
⊙ 사업과 추진과정 중 과천시에 개발한 명품화훼브랜드 이코체 상품 사용권도 병행 추진해
야한다. 즉, 향후 해당 자매도시에서 조성후 화훼단에서 생산한 꽃을 화훼브랜드인 이코체
상표을 부착하여 과천화훼종합센타에 출하는 방식으로 추진되어야 한다.
⊙ 다른 대안은 개인적으로 친분이 있는 농업인과 함께 인근 지역에 이전하여 생산하는 방식
인데 토지가와 임대료가 비싼것이 흠이다.
⊙ 끝으로 해외이전 화훼단지 조성 건으로서 자매도시인 중국 남영시에 과천화훼단지을 조성
하여 현지에서생산판매하고, 수출과 국내 과천화훼시장에 수입 판매하는 방식으로하고
또한, 화훼브랜드인 이코체상표로 활용하는 방식이다.
⊙ 위와 같이 대안에 대하여 성공적으로 추진 할려면,화훼협회 및 농업인 등이 사업추진 의지
가 있어야 하고 과천시와 자매도시간의 사전협의로 지원대책이 마련하고, 정부시책과 연
계하여 지원자금 등을 최대한으로 활용하는 것이 있어야 할 것이다.
3. 끝으로 화훼종합센타 운영시스템과 관리방안에 대한 제안
가 . 화훼종합센타를 세계적인 명소화 하자
중국,일본, 화란 등 세계화훼시장을 분석해보면 공통사항은 생산자와 상인간의 위주로
시장운영형태로 관리하고 있다. 또한, 대부분은 절화,분화,화훼자재 등을 구분하여 시장운영시스템으로 지니고 있다.
앞으로 시대가 변화함으로써 세계시장도 한나라로 국한 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세계의 중심의 시장으로 변화하는 과정에서 이제는 생산자(출하자), 상인(소매상,도매상 등) 및 중.경매인 중심에서 소비자(고객)의 중심으로 바꾸어 간다.
세계화훼시장을 변화에 대응하기위하여 우선적으로 경제성이 있는 품목에 대한 집중적. 선택적경제적으로 결정하여 과천화훼중심이 세계의 중심화훼시장으로 조성해 나가야 만 성공 한다.
과천화훼종합센타가 세계적인 명소화 할수 방안은 다음과 같이 제안하고 자 한다.
물론, 생산자,상인, 소비자 및 외국 화훼고객 중심으로 란 전문매장과 연구소 및 란 전문식물원을 조성하는 방식이다.
란 관련 전문매장 등 설치한는 이유는 난종류는 화훼식물류중 종이 30,000여종으로서 식물학상에 종이 제일 많이 차지한 품목으로서 화훼시장중 큰 비중을 차지하는 품목 중 하나이다.
란은 동양란,서양란, 야생란 등 크게 구분하고 지역분포는 북극과 남극을 제외한 전세계에 분 포 자생하는 식물이다.
특히, 란관련 화훼시장을 크게움직이는 것은 중국,일본,한국,대만, 태국 등이다.
세계시장 측면에서 볼때 시장규모가 무한한 경쟁력을 가진 품목은 난이다.
란관련 전시회와 동호회 등 가장 활발하게 움직이는 것도 란관련 품목이다.
예를 들면, 중국,일본, 한국 등 해마다 전국대회 및 각 동호회 단체에서 봄.가을에 전시와 품평회를 열리는 등 난관련 산업이 가장 활발히 움직이고 있으며, 전 세계의 붐을 일으키를수 있는 품목이기도 한다.
이와관련하여 세계적인 난관련 화훼 시장이 명소화 할수 있는 절호에 기회를 잡아야 한다.
그러면, 화훼시장을 운영하고 있는 난 관련 전문매장과 수출입상, 육종가 등을 협의체를 구성하여 준비하여야 할 것이다.
나. 친환경적인 화훼종합센타를 건립하자
화석(석유,석탄 등),가스 등 에너지 자원이 점차적으로 고갈되거나 지구온난화와 관련하여 저탄소 녹색성장산업에 발 맞추어 나가야 할 것이다.
이와관련하여 과천화훼종합센타 건립과 관련하여 에너지 자급자족생산 시설과 친환경적인 저탄소 녹색 성장산업으로 추진하여야 한다.
즉, 건물은 태양광설치, 지하을 이용 지열난방시스템 도입, 부산물(화훼류 폐기물, 오폐수)을 활용하여 바이오가스(매탄 등) 생산과 전기생산, 빗물을 이용 저장하여 생활용수활용 및 수변시설 활용 탄소흡수 등 저탄소 녹색성장 산업으로 탄소배출권 확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
또한, 역세권 및 관광지 연계 등 전기이용 모노레일 설치하는등 신 교통시설 확충도 고려하여야 한다.
자연하천을 이용 즉, 주암동 소류지를 활용 실개천을 개설하여 화훼종합센타 내로 화훼공원으로 연결하여 호수 (수생식물원 등) 활용하는 방식도 필요하다, 이와 관련 연결시 청계산 방향 경시지를 이용 소 수력발전시설 하는 것이 더욱 좋을 것으로 판단된다.
다. 화훼종합센타를 문화전시 및 관광시설로 활용하라
우리나라는 화훼관련 관광상품 개발을 시도하고 있으나 대부분은 계절성 전시행사와 축제를 하고있다. (고양시화훼바람회, 각 지방자치 화훼전시, 각 종 난전시회 등과 함평나비 축제 등)
이와 관련하여 상설 전시장과 화훼공원을 이용하여 매년 다양한 화훼관련 전시 및 축제할 수있는 공간을 마련하여야 한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화훼관련 행사는 전국춘란대전, 화훼관련 신상품전, 꽃꽂이 경진대회, 분재전시 등 전국등 지에서 다양한 행사를 과천화훼종합센타내로 끌어들어 다양한 행사를 년중내내 종합 행사프로그램으로 추진함으로서, 과천화훼종합센타가 명실상부 세계적인 화훼산업이 부각하게 되고
또한, 관광산업육성과 화훼관련 농업소득 활성화 등 지역 경제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가 있다.
아울러, 다양한 행사을 추진하게 함으로서 지역이미지 향상에 기여가 크게 기대가 될 것이다.
라. 원격 화상경매 시스템을 도입하여 운영하라
우라나라의 시장의 운영 방식이 바꾸어야 한다.
시장은 생산자와 상인(도.소매상) 및 물류관계업 등 시장을 통하여 물류로 이용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등 전세계가 IT 등 정보화 시대에 걸 맞게 원격 화상시스템을 도입하는 방식으로써 현지에서 생산한 꽃을 생산자,상품명, 수량, 등급 등을 상세하게 소개하여 원격 화상을 통해 경매하여 경매한 꽃을 현지에서 바로 택백로 보내는 방법과 중매인도 마찬가지로 자신의 매장에서 원격화상을 통하여 경매에 참여하는 방식이다.
이와 관련하여 저탄소녹색 성장산업의 일환으로 교통물류해소 등 여러가지 측면에서 시간과 경제적으로 많은 효과를 거둘수가 있을 것이다.
마. 화훼공원을 특색이 있는 공원으로 조성하고 화훼농업인의 위한 플라워마트연계하
여 매장운영 하라
화훼공원과 관련하여 크게 2가지 방식이 있다.
첫째는 화훼종합센타 조성과 연계하여 원예조경박람회를 개최 하는 것이다.
원예조경박람회는 기본적으로 화훼공원을 조성하기 전에 미리 조경시설 설계 시 지역 테마별로 설계한다.
설계에 따라 원예조경관련 국내외 업체을 유치하여 무상으로 부지을 제공하고 전시한 시설물을 무상양도와 매입로 화훼공원을 완성하는 방식이다.
이와 관련하여 원예조경박람회 참여업체에 대한 여러가지 인센티브를 제공해주어야 한다.
예를들면, 인센티브지원은 전시장 부지무료사용, 업체에 대한 홍보지원, 박람회를 통한 입장 수입 배분 과 전시한 시설에 대한 참여 업체소개 기념판 설치 등 지원해주어야 한다.
그 이유는 전시한 원예조경시설물이 그대로 존치하게 됨으로서 조경시설 설치비가 절감효과를 거둘수가 있다.
사례는 일본(시즈오카),중국 (곤명)등 원예전람박람회 시 이용하고 있다.
둘째는, 화훼공원내에 전문적인 식물원을 조성하여야 한다.
전자에 언급하였지만 우리나라의 경쟁력이 있는 화훼품목 중 난이다.
우리나라는 가장 소비가 많은 것은 란이다. 대부분 선호하는 이유는 고품격 화훼류이기 때문이다. 특히, 우리나라는 선조들이 가장 선호하는 것이 난으로서 시나.서화로 많이 애용하고 있다.
본인은 왜 전문적인 난 식물원을 조성이 필요하다는 주장하는 것은 국내 비롯하여 세계여러나라에서는 특색이 있는 식물원이 거의 없고 대부분은 테마가 매우 비슷하고 유사하다.
그래서, 세계적인 명소가 될 난전문식물원이 필요하다. 즉, 식물학상에서 종이 다른 식물종보다 제일 많고 난의 특성.개성이 다양하고 누구나 좋아하는 식물이기 때문이다.
또한, 난 전문 식물원 조성하면 관광상품이 각광을 받을 수가 있을 것이다.
셋째는, 과천화훼인(생산자)들과 소비자와 함께하는 화훼전문매장을 조성하여야 한다.
화훼공원을 조성하여 수도권 등 관람객들에게 휴식공간을 제공하고 관람객들이 저렴한 가격으로 꽃을 구매할수 있도록 전문매장을 조성해주어야 한다.
화훼종합센타 등 개발과관련하여 피해차원으로 화훼생산 농가들에게 안정적으로 판로확보차원으로 전문매장을 운영토록 지원이 필요하다.
바. 다양한 품목을 도입하라.
화훼라는 것은 오감을 즐길수 있는 전제가 되어야 하나 폭 넓게 생각하며, 관상어. 관상조. 채소 및 과수와 조경수 등 법주로 포함하여야 한다.
그 이유는 보고,즐기고,맛보고,향기를 느기는 등 일상생활에 없어서 안될 존재가 오랜전부터 모든 사람에게 전염시킨 것 이다.
왜 다양한 품목을 도입하는 것은 이제는 시대에 변화에 맞추어 고객이 새로운 것을 찾아가는 것이 바로 다양한 품목이 존재하여야 과천화훼종합센타가 다양한 볼거리를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의무가 있다.
예전에는 물건만 팔으면 끝이만 지금 시대는 고객에게 질좋은 꽃을 판매을 벗어나서 고객이 원하는 것이 바로 선택하여야 만 유통센타가 살아남아 더욱 화훼산업이 발전해나가는 것이다.
고객이 원하는 것은 전자로 쓴 내용 중 오감과 휴식을 원하는 것을 찾고 있다.
사. 농업인과 육종가 등 집중적으로 육성하여야 한다.
화훼산업이 발전을 해나가는 방향은 개개인은 힘으로 해서는 안된다.
농업인,유통인, 육종가, 자재생산자 등과 협력으로 발전해나가야 한다.
화훼품목개발과 관련하여 우선적으로 고객(소비자)취향과 생산농가의 고품질 생산보장을 위한 경쟁력이 있는 적합 품종을 개발에 필요한 육종가 등에게 집중적으로 투자가 필요하다.
이와 관련하여 화훼종합센타가 경쟁력을 한다계 업그레이드 하기위한 경쟁력이 있는 란전문매장,난전문연구소, 난 전문식물원을 필수로 도입하여야만 세계적인 과천화훼종합센타 거듭날 것이다.
자. 전문 다국적 기업을 유치하라.
화란, 일본,대만, 중국 등 화훼관련 전문 유통업체 및 육종회사를 적극적으로 유치준비와 활동을 강화가 필요하다. 과천화훼종합센타는 국내 유통인 만 가지고 활성화가 어렵다.
종합센타 활성하기위하여 동북아 중심지 역할할 수 있느 방안은 다국적 전문외국업체을 유치할 수 밖에 없다.
차. 화훼종합센타 건립과 관련하여 정부예산을 최대한으로 확보하라.
농림부, 지식경제부, 환경부 등 관련 사업에 대한 최대한으로 분산 사업예산 확보하여야 한다.
확보방안은 농림부예산을 농림사업실시요령에 따라 지역특화 및 향토산업, 물류유통(공판장 등), 육종연구개발 등 다양한 사업선정, 지식경제부 지역발전특화특구 사업, 환경부 및 건설교통부 등 저탄소녹색성장사업(태양광 등) 및 공원조성 사업 등관련 사업비를 확보하여 안정적인 사업이 추진과 실수요자들에게 저렴한 가격가격으로 분양 할수 있는 방안이다.
4. 결론
끝으로 본인은 20년간 화훼관련하여 해외시장과 국내외 소비성향 등을 경험토대로 글로 정리하여 세계 동북아중심지 역할토록 과천화훼종합센타 건립추진에 반영하였으면 바램이다. 내용 중 상이 할수 있으나 본인 자신이 의견내용임을 오해가 없으면 바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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