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일상일기/여행

화성시 우리꽃식물원에서

by 찬란원 2020. 8. 25.
728x90

긴 코로나 19 바이러스가 지배한 세상과 김 장마철 끝나 무렵에 지난 8월 21일(금)쯤 지인과 함께 화성 장안면 소재 마법의 정원과 평택 포승읍 소재 서해 영농조합법인 햇살들 등 현장 토지개발 및 경영컨설팅을 방문을 마치고 시간이 여유가 있어서 화성시 팔탄면 소재 화성시 우리 꽃 식물원을 관람하기로 하였다.

평택서 20여분 쯤 화성시 우리 꽃 식물원에 도착하여 매표소에서 입장료 3,000원 구매하고 코로나 19 바이러스 증상 등 검사 후 전통한옥형 유리온실 실내 식물원을 관람하게 되었다.

다양한  자연석과 소엽풍란 등 자생식물을 이용하여 백두산, 한라산, 지리산, 설악산, 태백산 등 5개의 산을 미니어처로 테마 구성으로 조성하였다.

코로나 19 바이러스 지배 세상 속에 인적이 드문 여유롭게 다양한 자생식물 등 실내 자연풍경을 관람하는 동안에 추억의 사진을 담아본다.

추억의 사진을 담는 동안에 다시 한번 그동안의 살아온 인생에 대한 뒤돌아보고 앞으로 남은 인생을 위해 많은 생각을 해본다.

무더위 날씨속에 시간이 가는 줄 모르고 하루의 일과 함께 주변의 수목공원을 둘러보고 다음날 기약하고 하루의 일정을 마무리한다.

 

※ 자료출처 : 화성시 , 다음 백과 

▣ 식물원 소개

  ♣ 위치 : 경기도 화성시 팔탄면 3.1만세로 777-17

  ♣ 성격 및 운영자 : 공립식물원 (화성시 농업기술센터)

  ♣ 개설현황

화성시 우리꽃식물원은 2006년 9월 11일에 수목원을 착공하여 2010년 5월 5일에 개원하였다.

2011년 5월 24일에 산림청으로부터 공립수목원으로 등록되었다.

우리 꽃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수목원의 규모는 11만㎡이며, 1,299종의 수목 유전자원을 보유하고 있다.

우리 꽃 식물원의 대표적 식물종은 하늘매발톱, 금새우난초, 동강할미꽃 등이 있다.

우리 꽃의 종 다양성을 확보함과 동시에 교육적 효과를 높여 향후 화성시의 새로운 관광 명소가 되는 것을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운영관리 현황

4계절 관람을 위한 백두대간관 전시온실은 백두산, 한라산, 지리산, 설악산, 태백산 등 5개의 산을 미니어처로 만들어 높이별로 식물을 관찰할 수 있으며 식물 580여 종을 식재하였다.

또한 관리동 1층에는 우리 꽃의 역사와 에너지로 활용될 수 있는 식물 및 새롭게 개발된 품종만을 모은 ‘움틈관’이 있다.

사라져 가는 우리 꽃과 놀이마당이 있는 ‘싹틈관’, 포토존 등 추억을 담을 장소로 조성된 ‘피움관’ 등 테마별 전시관이 마련되어 있다.

식물재배지를 겸한 탐구원은 약용원을 비롯해 식용원, 염료원, 섬 유원, 향신원 등 13가지 주제별 자생식물로 구성된 정원이 자리 잡고 있다.

화성시 관내에는 예로부터 소원을 빌어 왔던 280여 년 된 보호수(해송)가 지역개발로 인해 훼손될 위기에 처했으나 식물원에서 옮겨 심어 인간과 식물 모두가 희망을 이룰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하였고, 관람객들이 소원을 적은 리본을 매달 수 있게 하였다. 소원 리본은 매년 정월 대보름날 선조들이 소원을 빌었던 풍속처럼 달집 태우기 행사를 치른다.

이곳에는 솜다리, 참 좁쌀풀, 가시오갈피, 쪽, 잇꽃, 고추냉이, 박하, 섬 매발톱나무 등 71종의 자생식물이 있다. 이밖에도 학습원에는 비비추, 할미꽃, 하늘매발톱, 털중나리 등 종류별 자생식물 30종이 전시되고 있다.

생태식물원과 군락지는 계절별 초화류와 자생수목 등으로 구성되어 식물 체험과 생태교육장으로 이용되고 있다. 야외 들꽃 정원에는 13 분야 146 작목이 전시되어 있고, 생태연못원에는 수생식물 10종과 분수가 설치되어 있다.

봄과 가을에 펼쳐지는 식물원 축제 때는 다채로운 문화공연, 사생대회, 백일장과 들국화를 비롯한 화성시 농가에서 재배한 화훼 판매장을 개설한다. 이를 통해 도시민과 농민이 함께하는 만남의 장, 오감만족 체험을 중심으로 하는 우리 꽃 알아보기, 숲 속 힐링 체험교실, 내 마음 표현하기, 식물심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독수리형 소엽풍란목부작

   

'나의일상일기 > 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옥천 금강에서  (0) 2020.09.18
영흥도에서  (0) 2020.09.15
긴 장마철 여름날 물향기수목원에서  (0) 2020.08.18
여름날에 빗속의 수덕사에서  (0) 2020.07.30
오대산 월정사에서  (0) 2020.07.2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