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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리더과정7기(9월)/2주차

농산물 유통 및 마케팅 혁신 전력 : 2009.9.7(월) 15:00 - 17:00

by 찬란원 2009. 9.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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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 사 명 : 농협대학 위 남량 교수님

((강의 내용))
 
Ⅰ. 21세기 유통환경변화 
  ⊙ 변화즉사변혁즉생
 
세계는 하나의 시장
 
  ⊙21세기는 정보화 사회
  ⊙건강과 행복 추구사회 
    ◈ 웰빙(well-being) : 건강 = 건강한 참살이
v    ◈ 로하스(LOHAS, Lifestyles Of Health And Sustainability)
      : 건강+환경 = 깨끗한 삶 (저탄소 녹색산업 대두)
v    ◈ 웰루킹(well-looking) : 건강+외모 = 멋있는 삶
v    ◈ 컨버전스(Convergence) : 융합(All in one) = 편리한 삶 
  
고객이 원하는 상품이 성공한다
  ⊙컨버전스(Convergence)와 마케팅
  ⊙농식품 소비 트렌드의 변화
  
v핵가족화 확산 및 맞벌이 가구의 증가
    ㅇ 야간 및 휴일쇼핑 증가, 편의성 추구
    ㅇ 외식 수요증가, 편의성 소포장 식품 수요 증가
v  ◈ 노년인구 증가에 따른 식품수요 변화
    ㅇ 구매력을 동반한 노인인구 증가(건강, 편의성 추구)
v  ◈ 소득수준 향상에 따른 소비자들의 개성화 및 다양화
    ㅇ 소비자는 고품질 안전식품, 다양한 상품 요구
    ㅇ 웰빙에 대한 관련상품 수요증대로 신상품 출시증가
       * 기능성, 저칼로리, 저콜레스테롤, 유기식품 등
    ㅇ 다품목 소량소비, 편의성 추구, LOHAS 소비 등

Ⅱ유통 및 케팅 이해 
   ⊙ 왜 마케팅인가?
    마케팅에 강해야 1등
   
Marketing이란?
      멀리 있는 사람 가까이하고, 가까이 있는 사람 기쁘게 하라.
   * 농산물도 판매전략으로는 한계, 고객중심= 살 사람 중심의
     마케팅전략으로 무장해야 성공.

Ⅲ. 마케팅
혁신 전략 
  21c 마케팅 변화 주인공은 고객
   
ㅇ 1등급 우유 ⇒ 소화가 잘되는 우유
   ㅇ 김치과 ⇒ 아름다운 치과
   ㅇ 이내과 ⇒ 속편한 내과
   ㅇ 대장항문외과 ⇒ 상쾌한 아침 외과
   ㅇ 김약국 ⇒ 건강한약국, 행복한 약국, 사랑의 약국
   ㅇ 산청 쌀 ⇒ 지리산 메뚜기 쌀
   ㅇ 청결미 ⇒ 즉석도정 쌀 
  
21세기는 다르게 해야 성공한다
   ⊙ 왜 달라야 하는가?
  소비자의 눈은 새로운 것, 다른 것을 원하고 좋아함
 ☞ 고객은 상품을 구매할 때 90% 이상 눈으로 보고 구매를 결정한다.
    ㅇ 따라서 색깔, 모양, 크기, 용기, 포장재 등을 새롭고 다르게 해야 고객이 관심을 갖는다.
 
Ⅳ. 결론 
v  ◈ 모든 생산자, 농협, 공직자 등 구성원이 마케팅 마인드로 무장
     * 고객만족이 모든 직원/농업인의 사명이 되게 해야 함
     * 모든 조직을 전사적 마케팅 조직으로 재편
v  ◈ 남들과 다르게 하는 것이 마케팅(차별화)
    * 다름이 경쟁력, 다름이 마케팅
v  ◈ 먼저 하는 것이 마케팅
    * 먼저 신제품을 만들고, 먼저 신시장을 개척 하는 것이 Ⅱ블루오션
    ☞ 긍정의 마인드와 무한대 정신으로 무장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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