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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 사 명 : 농협대학 위 남량 교수님
((강의 내용))
Ⅲ. 마케팅 혁신 전략
((강의 내용))
Ⅰ. 21세기 유통환경변화
⊙ 변화즉사변혁즉생
⊙세계는 하나의 시장
⊙ 변화즉사변혁즉생
⊙세계는 하나의 시장
⊙21세기는 정보화 사회
⊙건강과 행복 추구사회
⊙건강과 행복 추구사회
◈ 웰빙(well-being) : 건강 = 건강한 참살이
v ◈ 로하스(LOHAS, Lifestyles Of Health And Sustainability)
: 건강+환경 = 깨끗한 삶 (저탄소 녹색산업 대두)
v ◈ 웰루킹(well-looking) : 건강+외모 = 멋있는 삶
v ◈ 컨버전스(Convergence) : 융합(All in one) = 편리한 삶
⊙고객이 원하는 상품이 성공한다
⊙고객이 원하는 상품이 성공한다
⊙컨버전스(Convergence)와 마케팅
⊙농식품 소비 트렌드의 변화
v◈ 핵가족화 확산 및 맞벌이 가구의 증가
v◈ 핵가족화 확산 및 맞벌이 가구의 증가
ㅇ 야간 및 휴일쇼핑 증가, 편의성 추구
ㅇ 외식 수요증가, 편의성 소포장 식품 수요 증가
v ◈ 노년인구 증가에 따른 식품수요 변화
ㅇ 구매력을 동반한 노인인구 증가(건강, 편의성 추구)
v ◈ 소득수준 향상에 따른 소비자들의 개성화 및 다양화
ㅇ 소비자는 고품질 안전식품, 다양한 상품 요구
ㅇ 웰빙에 대한 관련상품 수요증대로 신상품 출시증가
* 기능성, 저칼로리, 저콜레스테롤, 유기식품 등
ㅇ 다품목 소량소비, 편의성 추구, LOHAS 소비 등
Ⅱ유통 및 마케팅 이해
⊙ 왜 마케팅인가?
⊙ 마케팅에 강해야 1등
⊙ Marketing이란?
⊙ Marketing이란?
멀리 있는 사람 가까이하고, 가까이 있는 사람 기쁘게 하라.
* 농산물도 판매전략으로는 한계, 고객중심= 살 사람 중심의
마케팅전략으로 무장해야 성공.
Ⅲ. 마케팅 혁신 전략
⊙ 21c 마케팅 룰의 변화 – 주인공은 고객
ㅇ 1등급 우유 ⇒ 소화가 잘되는 우유
ㅇ 1등급 우유 ⇒ 소화가 잘되는 우유
ㅇ 김치과 ⇒ 아름다운 치과
ㅇ 이내과 ⇒ 속편한 내과
ㅇ 대장항문외과 ⇒ 상쾌한 아침 외과
ㅇ 김약국 ⇒ 건강한약국, 행복한 약국, 사랑의 약국
ㅇ 산청 쌀 ⇒ 지리산 메뚜기 쌀
ㅇ 청결미 ⇒ 즉석도정 쌀
⊙ 21세기는 다르게 해야 성공한다
⊙ 21세기는 다르게 해야 성공한다
⊙ 왜 달라야 하는가?
◈소비자의 눈은 새로운 것, 다른 것을 원하고 좋아함
☞ 고객은 상품을 구매할 때 90% 이상 눈으로 보고 구매를 결정한다.
◈소비자의 눈은 새로운 것, 다른 것을 원하고 좋아함
☞ 고객은 상품을 구매할 때 90% 이상 눈으로 보고 구매를 결정한다.
ㅇ 따라서 색깔, 모양, 크기, 용기, 포장재 등을 새롭고 다르게 해야 고객이 관심을 갖는다.
Ⅳ. 결론
v ◈ 모든 생산자, 농협, 공직자 등 구성원이 마케팅 마인드로 무장
* 고객만족이 모든 직원/농업인의 사명이 되게 해야 함
* 모든 조직을 전사적 마케팅 조직으로 재편
v ◈ 남들과 다르게 하는 것이 마케팅(차별화)
* 다름이 경쟁력, 다름이 마케팅
v ◈ 먼저 하는 것이 마케팅
* 먼저 신제품을 만들고, 먼저 신시장을 개척 하는 것이 Ⅱ블루오션
☞ 긍정의 마인드와 무한대 정신으로 무장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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