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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리더과정7기(9월)/2주차

친환경 농업의 현황과 과제 및 해외사례 :2009.9.7(월) 10:00 - 13:00

by 찬란원 2009. 9.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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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사명 : 서울대학교 농경제사회학부  김 완배 교수
                (wanbae @ snu.ac.kr)
((주요내용))
  ★ 기적의 사과 : 아오모리현 기무라 아키노리
  = 무농약 자연농법에 도전한 10년, 대자연 속 생명의 이치를 엿보다 " 내 눈과 손이
      곧 농약이고 비료다 "

 
I.▣국내외 여건변화와 친환경농업 육성의 필요성
   ♣ 무역자유화와 시장개방 압력의 가속화
   ♣ 소비자 계층의 다양화 및 식품안전성에   대한 인식 제고
   ♣ 국토 공간의 효율적 이용 및 환경문제 개선의 필요성
    ※ 해외수출 시 검역 품목 게시 -포도, 단감, 파프리카 등 (미국시장조사 : 흑인구매)
        1,100 만톤 식량수입 (5년전부터 식량확보 -기술전문가,비료,농약, 농자재, 종자 등
         자원지원: 베트남,몽골 등) : 문제 - 토지는 많으나, 도로,교통 기반시설 무 
    ♥ 중국시장 : 가격경쟁력 약화대신 고품질농산물 고소득층에  전략)

II.친환경농산물의 생산현황 ('08년도)
III.   §친환경 생산량 비중: § 채소류(44.7%) > 과실류(26.3%) > 곡류(18.0%) > 기타(7.4%)
  유형별 출하량 비중: §저농약(69.4%) > 무농약(25.3%) > 유기농산물(5.2%)

친환경농산물의 유통현황
   
 90년대 중반까지 친환경농산물은 직거래 또는 소비자단체를 통한 거래가 대부분 
 최근 대형유통업체 특히 수퍼센터형 할인점들의 청과매출액 비중이 급격히 증가
   대형유통업체에서 친환경농산물을 취급하기 시작하면서, 소비자단체의 친환경
     농산물 
래량보다 일반판매장의 거래량이 큰 폭으로 증가
 프랜차이즈 형식의 소규모 전문매장 증가 추세임.
    ☞ 2002년 11월 1호점 이후, 2006년 말 현재 150여 개로 증가함
IV.
친환경농산물의 가격발견구조 및 가격수준
V.   
  친환경 농산물의 가격수준은 인증유형 및 판매업체에 따라 상당한 차이가 존재함.
    그러나 정부의 공식적인 통계자료 발표는 없는 실정임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추정 결과, 품목별로도 상당한 편차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남
  친환경농산물의 가격수준이 일반농산물에 비해 1.09~3.39배 정도 높음

친환경농업 육성 정책의 내용
 
§  정책의 주요 목표
§    ◈ 농약 및 화학비료 사용량 40% 절감
§    ◈ 친환경 인증농산물 비중 10% 수준으로 확대
§    ◈경종과 축산부문이 연계되는 자연순환형 친환경농업 체계 구축 등 설정
§  7대 핵심과제
§    ◈ 친환경농업 실천기반조성 확대,   ◈친환경농업기술개발 및 보급, 
    ◈자연순환형 친환경농업 확산,       ◈ 친환
경농업 실천농가의 소득보전,
    ◈친환경농산물의 소비자 신뢰제고와 유통활성화, 
    ◈ 농촌 환경오염 경감
과 국제협력 강화,   ◈ 친환경임업 육성.
§  주요 추진 계획
§    ◈2010년까지 친환경농업지구 1,151개소, 광역친환경농업단지 23개소 확대
§    ◈친환경농산물 생산량 185만톤, 친환경축산물 생산량 4만톤 수준으로 증대
§    ◈2008년에 친환경농산물물류센터 건설
§    ◈ 2010년까지 농협전문매장 350개소로 확대
§    ◈ 친환경민간인증기관 40개소로 확대
§    ◈ 2010년까지 자조금을 50억원 수준으로 증대
 
VI.친환경농업의 문제점
  ♣민간 인증과 관련 비용 (민간인증 비용이 싸서 참여부진과 비용증가에 대한 농가부담)
    ☞ 활성화방안 : 인증업체 지원 및 농가차액지원

친환경농업의 발전방향과 과제
    유기축산을 토대로  지역순환형 농업체계 구축
   친환경농업 생산· 관리기술 생산자재에 대한 표준화된 기준 마련
   농산물 수요 확대 유도 소비자 신뢰 확보
   물류체계 개선 저렴하고 안정적인 가격으로 공급
   그린생태관광농업 등과 연계 (소비자 현장체험 : place marketing)

▣ 해외 유기농업 현황
 
   ♣Choice Market(유기농산물 유통 전문체인점)
   거의 모든 종류의 유기 농산물(곡류, 서류, 채소류, 과일류, 축산물 등) 및 가공품 취급
     일반농산물 및 가공품, 생활용품, 화훼류 등 취급
       → 소비자의 one-stop shopping 충족
   Fraserland 농장 (분변토 생산)
    
1996년 4개 농장이 조합 결성 : 유기농업 9년째(주 작목: 채두, 감자, 브로콜리)
Ø      공동투자, 공동유통 → 판매수익 5배 이상 증가
Ø     지렁이 분변토, 익균 및 천적을 이용한 자연방제, 해충종합관리 기술 이용
Ø      생산된 농산물은 Choice Market을 통해서 판매
   ♣ hazelmeres 농장
     Ø서로 보완되는 작물을 간작(間作) → 해충, 병균, 잡초 피해 등을 최소화
       토마토-당근-파슬리: 토마토 양분 공급 촉진 및 당근파리병 방지
       옥수수-호박: 호박을 이용하여 잡초 생장 억제
       쥬키니 호박-대파: 파 냄새로 호박의 해충 피해 방지
Ø
 
♣ 미국 사례 
 
지역지원농업(Community - Supported Agriculture) 개념의 확산, 생산자-소비자
    직거래 대안으로 등장, 유기농업 농가는 생산물의 일부를 구매하기로 약속한
    주주회원(share holders)과 계약 하에 생산
     생산자 - 농가수취가격 상승, 안정적 생산계획 수립 가능
        소비자 매주 신선한 유기농산물 소비 가능, 지역 유기농업 농가 지원 및 환경보전에
                   기여한다는 사명의식
     ♣ 버드나무 하천.우물가에 심는 이유 : 토양이나 물 등 수질.토질 등 오염물질 제거
 
   ♣ Full Belly 농장
       Ø 복숭아 해충 피해를 막기 위해 성페로몬 트랩 사용
        새로부터 피해를 막기 위해 반짝종이를 길게 잘라서 가지 군데군데 매달아 놓음
    ♣ 쿠바아라마르 국가협동농장(UBPC)
       지렁이분변토 생산 (종류 6,000 종)
       피라밋 농법(진딧물 천적 사육)
     ※ 친환경농업 정책적으로 추진(친환경농산재배 및 소비)하여 국민 의료비용 절감
      ◈농민시장
         Ø자유판매를 하는 농민시장은 3가지 유형이 있음
        -  정부소유의 농산물을 판매하는 중앙정부가 운영하는 형태
         - 협동농장에서 생산된 것을 판매하는 농림성이 운영하는 형태
         - 상인들이 구매한 것을 판매하는 형태
Ø        중앙정부와 농림성에서 운영하는 시장에는 가격상한이 있음
   ♣ 일본 후쿠이현 유기쌀 재배농가
      ◈ 유기농 및 볍짚 쌀생산
         - 피 : 열매 다이어트(미네랄, 섬유)식품판매 , 쌀겨 : 왕겨탄 판매 - 제철소 (규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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