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강사명 : 서울대학교 농경제사회학부 김 완배 교수
(wanbae @ snu.ac.kr)
((주요내용))
★ 기적의 사과 : 아오모리현 기무라 아키노리
= 무농약 자연농법에 도전한 10년, 대자연 속 생명의 이치를 엿보다 " 내 눈과 손이
곧 농약이고 비료다 "
(wanbae @ snu.ac.kr)
((주요내용))
★ 기적의 사과 : 아오모리현 기무라 아키노리
= 무농약 자연농법에 도전한 10년, 대자연 속 생명의 이치를 엿보다 " 내 눈과 손이
곧 농약이고 비료다 "
I.▣국내외 여건변화와 친환경농업 육성의 필요성
♣ 무역자유화와 시장개방 압력의 가속화
♣ 무역자유화와 시장개방 압력의 가속화
• ♣ 소비자 계층의 다양화 및 식품안전성에 대한 인식 제고
• ♣ 국토 공간의 효율적 이용 및 환경문제 개선의 필요성
※ 해외수출 시 검역 품목 게시 -포도, 단감, 파프리카 등 (미국시장조사 : 흑인구매)
1,100 만톤 식량수입 (5년전부터 식량확보 -기술전문가,비료,농약, 농자재, 종자 등
자원지원: 베트남,몽골 등) : 문제 - 토지는 많으나, 도로,교통 기반시설 무
♥ 중국시장 : 가격경쟁력 약화대신 고품질농산물 고소득층에 전략)
1,100 만톤 식량수입 (5년전부터 식량확보 -기술전문가,비료,농약, 농자재, 종자 등
자원지원: 베트남,몽골 등) : 문제 - 토지는 많으나, 도로,교통 기반시설 무
♥ 중국시장 : 가격경쟁력 약화대신 고품질농산물 고소득층에 전략)
II.▣친환경농산물의 생산현황 ('08년도)
III. §♣친환경 생산량 비중: § 채소류(44.7%) > 과실류(26.3%) > 곡류(18.0%) > 기타(7.4%)
▣친환경농산물의 유통현황
♣유형별 출하량 비중: §저농약(69.4%) > 무농약(25.3%) > 유기농산물(5.2%)
▣친환경농산물의 유통현황
♣ 90년대 중반까지 친환경농산물은 직거래 또는 소비자단체를 통한 거래가 대부분
♣ 최근 대형유통업체 특히 수퍼센터형 할인점들의 청과매출액 비중이 급격히 증가
♣ 대형유통업체에서 친환경농산물을 취급하기 시작하면서, 소비자단체의 친환경
농산물 래량보다 일반판매장의 거래량이 큰 폭으로 증가
농산물 래량보다 일반판매장의 거래량이 큰 폭으로 증가
♣ 프랜차이즈 형식의 소규모 전문매장 증가 추세임.
☞ 2002년 11월 1호점 이후, 2006년 말 현재 150여 개로 증가함
IV.
▣친환경농산물의 가격발견구조 및 가격수준
▣친환경농산물의 가격발견구조 및 가격수준
V.
▣친환경농업 육성 정책의 내용
♣친환경 농산물의 가격수준은 인증유형 및 판매업체에 따라 상당한 차이가 존재함.
그러나 정부의 공식적인 통계자료 발표는 없는 실정임
♣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추정 결과, 품목별로도 상당한 편차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남
♣ 친환경농산물의 가격수준이 일반농산물에 비해 1.09~3.39배 정도 높음
▣친환경농업 육성 정책의 내용
§ ♣ 정책의 주요 목표
§ ◈ 농약 및 화학비료 사용량 40% 절감
§ ◈ 친환경 인증농산물 비중 10% 수준으로 확대
§ ◈경종과 축산부문이 연계되는 자연순환형 친환경농업 체계 구축 등 설정
§ ♣ 7대 핵심과제
§ ◈ 친환경농업 실천기반조성 확대, ◈친환경농업기술개발 및 보급,
◈자연순환형 친환경농업 확산, ◈ 친환경농업 실천농가의 소득보전,
◈친환경농산물의 소비자 신뢰제고와 유통활성화,
◈ 농촌 환경오염 경감과 국제협력 강화, ◈ 친환경임업 육성.
◈자연순환형 친환경농업 확산, ◈ 친환경농업 실천농가의 소득보전,
◈친환경농산물의 소비자 신뢰제고와 유통활성화,
◈ 농촌 환경오염 경감과 국제협력 강화, ◈ 친환경임업 육성.
§ ♣ 주요 추진 계획
§ ◈2010년까지 친환경농업지구 1,151개소, 광역친환경농업단지 23개소 확대
§ ◈친환경농산물 생산량 185만톤, 친환경축산물 생산량 4만톤 수준으로 증대
§ ◈2008년에 친환경농산물물류센터 건설
§ ◈ 2010년까지 농협전문매장 350개소로 확대
§ ◈ 친환경민간인증기관 40개소로 확대
§ ◈ 2010년까지 자조금을 50억원 수준으로 증대
VI.▣친환경농업의 문제점
♣민간 인증과 관련 비용 (민간인증 비용이 싸서 참여부진과 비용증가에 대한 농가부담)
☞ 활성화방안 : 인증업체 지원 및 농가차액지원
▣친환경농업의 발전방향과 과제
♣민간 인증과 관련 비용 (민간인증 비용이 싸서 참여부진과 비용증가에 대한 농가부담)
☞ 활성화방안 : 인증업체 지원 및 농가차액지원
▣친환경농업의 발전방향과 과제
♣유기축산을 토대로 한 지역순환형 농업체계 구축
♣ 친환경농업 생산· 관리기술 및생산자재에 대한 표준화된 기준 마련 ♣ 농산물 수요 확대 유도 및 소비자 신뢰 확보 ♣ 물류체계 개선 및 저렴하고 안정적인 가격으로 공급
♣ 친환경농업 생산· 관리기술 및생산자재에 대한 표준화된 기준 마련 ♣ 농산물 수요 확대 유도 및 소비자 신뢰 확보 ♣ 물류체계 개선 및 저렴하고 안정적인 가격으로 공급
♣ 그린생태관광농업 등과 연계 (소비자 현장체험 : place marketing)
▣ 해외 유기농업 현황
◈ 유기농 및 볍짚 쌀생산
- 피 : 열매 다이어트(미네랄, 섬유)식품판매 , 쌀겨 : 왕겨탄 판매 - 제철소 (규소)
▣ 해외 유기농업 현황
♣Choice Market(유기농산물 유통 전문체인점)
◈ 거의 모든 종류의 유기 농산물(곡류, 서류, 채소류, 과일류, 축산물 등) 및 가공품 취급
◈ 일반농산물 및 가공품, 생활용품, 화훼류 등 취급
→ 소비자의 one-stop shopping 충족
→ 소비자의 one-stop shopping 충족
♣ Fraserland 농장 (분변토 생산)
◈1996년 4개 농장이 조합 결성 : 유기농업 9년째(주 작목: 채두, 감자, 브로콜리)
♣ hazelmeres 농장
◈Ø서로 보완되는 작물을 간작(間作) → 해충, 병균, 잡초 피해 등을 최소화
◈1996년 4개 농장이 조합 결성 : 유기농업 9년째(주 작목: 채두, 감자, 브로콜리)
Ø ◈ 공동투자, 공동유통 → 판매수익 5배 이상 증가
Ø ◈ 지렁이 분변토, 익균 및 천적을 이용한 자연방제, 해충종합관리 기술 이용
Ø ◈ 생산된 농산물은 Choice Market을 통해서 판매
☞토마토-당근-파슬리: 토마토 양분 공급 촉진 및 당근파리병 방지
☞ 옥수수-호박: 호박을 이용하여 잡초 생장 억제
☞ 쥬키니 호박-대파: 파 냄새로 호박의 해충 피해 방지
Ø
♣ 미국 사례
◈지역지원농업(Community - Supported Agriculture) 개념의 확산, 생산자-소비자
◈지역지원농업(Community - Supported Agriculture) 개념의 확산, 생산자-소비자
직거래 대안으로 등장, 유기농업 농가는 생산물의 일부를 구매하기로 약속한
주주회원(share holders)과 계약 하에 생산
☞생산자 - 농가수취가격 상승, 안정적 생산계획 수립 가능
소비자 – 매주 신선한 유기농산물 소비 가능, 지역 유기농업 농가 지원 및 환경보전에
기여한다는 사명의식
♣ 버드나무 하천.우물가에 심는 이유 : 토양이나 물 등 수질.토질 등 오염물질 제거
♣ Full Belly 농장
기여한다는 사명의식
♣ 버드나무 하천.우물가에 심는 이유 : 토양이나 물 등 수질.토질 등 오염물질 제거
♣ Full Belly 농장
◈Ø 복숭아 해충 피해를 막기 위해 성페로몬 트랩 사용
◈ 새로부터 피해를 막기 위해 반짝종이를 길게 잘라서 가지 군데군데 매달아 놓음
♣ 쿠바아라마르 국가협동농장(UBPC)
◈ 지렁이분변토 생산 (종류 6,000 종)
◈ 피라밋 농법(진딧물 천적 사육)
※ 친환경농업 정책적으로 추진(친환경농산재배 및 소비)하여 국민 의료비용 절감
※ 친환경농업 정책적으로 추진(친환경농산재배 및 소비)하여 국민 의료비용 절감
◈농민시장
Ø☞ 자유판매를 하는 농민시장은 3가지 유형이 있음
♣ 일본 후쿠이현 유기쌀 재배농가Ø☞ 자유판매를 하는 농민시장은 3가지 유형이 있음
- 정부소유의 농산물을 판매하는 중앙정부가 운영하는 형태
- 협동농장에서 생산된 것을 판매하는 농림성이 운영하는 형태
- 상인들이 구매한 것을 판매하는 형태
Ø ☞ 중앙정부와 농림성에서 운영하는 시장에는 가격상한이 있음
◈ 유기농 및 볍짚 쌀생산
- 피 : 열매 다이어트(미네랄, 섬유)식품판매 , 쌀겨 : 왕겨탄 판매 - 제철소 (규소)
'핵심리더과정7기(9월) > 2주차' 카테고리의 다른 글
농식품 명품화 전략 : 2009.9.9(수) 13:00 -15:00 (0) | 2009.09.09 |
---|---|
지역브랜드 육성 전략 : 2009.9.9(수) 09:00 - 12:00 (0) | 2009.09.09 |
친환경 고소득 농업사례 : 2009.9.8.(화) 09:00 - 11:00 (0) | 2009.09.08 |
농산물 유통 및 마케팅 혁신 전력 : 2009.9.7(월) 15:00 - 17:00 (0) | 2009.09.07 |
새로운 시도와 변화 : 2009.9.7(월) 14:00 - 15:00 (0) | 2009.09.0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