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핵심리더과정7기(9월)/2주차

지역브랜드 육성 전략 : 2009.9.9(수) 09:00 - 12:00

by 찬란원 2009. 9. 9.
728x90
강사명 : 한국생산성본부    황 인호 강사님

반딧불 (무안) ; 특허권은 영양군
고추 : 주산지 - 청송,영양 , 현재  청양고추 이미지 인식이 강함

▣브랜드란 ?
    ♣자신의상품이나서비스를다른경쟁자와구별해서표기하기위해사용하는명칭
       1.(표지·상표등으로표시되는) 품종, 품질, 등급, 종류(kind, grade); (어떤물건·사람에) 특유한종류(special kind); 타입, 형(型)
        (1) (품질·등급·제조원·소유자등을나타내는) 상표, 소인(燒印), 표지, 브랜드
        (2) (특정한) 상품종목, 브랜드상품2.(옛날죄인에게찍던) 낙인; 오명(stigma 브랜드상품
     2.(옛날죄인에게찍던) 낙인; 오명(stigma)
     3.(낙인을찍기위한) 인두.

▣ 브랜드와 마케팅 차이 ?
   ♣ 판매: 재화용역을화폐와교환
   ♣ 마케팅: 판매활동이 최소의  비용으로 자연스럽게 일어나게 만드는 시스템을 만드는 활동
   
  ※ 지역브랜드에 대한 문제점 : 길거리 노점상 등 판매품목에 대한 이미지 훼손
      예< 성주참외, 안동사과 ,영광굴비 등) 
      문제에 대한 이미지 관리 철저

▣ 자원적 요소 
  ♣ 기반구성요소 : 관광산업/ 각종 이벤트, 사기업이나 기관, 투자환경, 문화와 유산, 도시정책,사람(시민)
  ♣ 도시브랜드 자산의 결정요인 
  - 인지도, 차별성,호감도, 이미지
※ 명품과 짝퉁의 차이점은
비가올때 (마음에 따라) 명품은 가슴에 안고, 짝퉁은 머리에 이는다.

▣ 지역브랜드 문제점
 

댓글